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전자상거래 역직구 수출액이 총 32억 52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약 3조 6400억 원으로 집계되는 금액으로, 2017년 대비 무려 25%의 금액이 올라간 추이다. 국가별 역직구 비중은 일본과 중국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 외에 미국과 유럽시장에서도 꾸준하게 건수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의류, 화장품, 전자제품 등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는 해외 마케팅에 대한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해외 수출 시장을 뛰어든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을 손에 거머쥘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정된 비용 속에 점점 커지는 글로벌 시장 전체를 아울러 마케팅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각 나라별로 지정된 담당자나 영업점을 내기 어려운 기업이라면 해외 마케팅을 운영해 쇼핑몰이나 비즈니스를 다루기가 어렵다. 그러면서 해외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 있다.
이런 해외 마케팅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바로 우리 근처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인 구글의 구글 마케팅(GoogleAds), 유튜브, 페이스북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플랫폼을 국내에서도 이용하고 있다. 이런 플랫폼을 이용해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국가 또는 지역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해외 시장을 개척할 수도 있다.
구글의 경우 원하는 나라의 세부지역은 물론 언어, 성별, 관심사, 연령 심지어 자녀 유무와 소득까지도 타겟팅이 가능하다.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랫폼 중 하나인 유튜브에서 직접 영상과 이미지 마케팅, 검색마케팅 등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해외 마케팅에 있어 구글 마케팅은 선택요소가 아닌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해외를 타겟으로 우리가 가장 잘 아는 스폰서 마케팅이 진행이 가능하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경우 쇼핑몰에 최적화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 리타겟팅 마케팅,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가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 마케팅과 함께 필수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여겨지고 있다.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우리는 홈페이지에 사용 언어를 추가하게 된다. 대부분 영문 홈페이지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단순히 번역된 형태로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여 끝났다면 우리는 많은 것을 놓치게 될 수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 포털의 마케팅 영역으로 인해 웹사이트 콘텐츠를 활용한 검색엔진의 효과가 조금 떨어질 수 있다. 그러나 해외의 경우 대부분의 나라에서 구글 검색엔진을 이용하고 있으며, 구글은 SEO에 최적화된 웹페이지를 선호하고 있다. SEO를 통해 검색마케팅이나 여타 다른 마케팅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아도 구글 검색 화면에서 자사의 제품이 노출될 수 있다.
이와 관련,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은 지난 5년 간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해외 시장을 경험해왔고 그 토대로 지금의 해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지마케팅, 영상마케팅에서 나아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SEO 마케팅부터 디지털 마케팅의 관리 및 분석까지 진행하고 있다.
한국경제, 2019-03-14
Global Standard Marketing
세계는 지금 글로벌리제이션의 단계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문화를 지구 반대편의 팬들과 함께 즐기고,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나라의 이슈, 캠페인이 범 세계적으로 확산되기도 하죠. 해외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기업들의 활동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 우리는 어떤 마케팅 전략과 도구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해외마케팅을 얻을 수 있을까요?
바름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툴과 노하우를 활용해 스타트업부터
해외 시장을 타깃 하는 디지털 마케팅 구현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진행되는데 국내에서 할 수 있나요?
일반적인 마케팅 담당자분들은 동남아시아나 유럽, 미국 지역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 해당 국가의 마케팅 업체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그러나 글로벌리제이션은 문화와 산업에 영향을 미치듯이 마케팅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제 국내에서만 사용되는 소셜미디어가 아닌 전 세계에서 이용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은 서울에서도 미국의 보스턴에 거주하며 화장품과 뷰티용품을 온라인에 즐겨 구매하는 고객을 찾아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게 해 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