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Standard Marketing

세계는 지금 글로벌리제이션의 단계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문화를 지구 반대편의 팬들과 함께 즐기고,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나라의 이슈, 캠페인이 범 세계적으로 확산되기도 하죠. 해외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기업들의 활동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 우리는 어떤 마케팅 전략과 도구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해외마케팅을 얻을 수 있을까요?

바름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툴과 노하우를 활용해 스타트업부터
해외 시장을 타깃 하는 디지털 마케팅 구현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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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진행되는데 국내에서 할 수 있나요?

일반적인 마케팅 담당자분들은 동남아시아나 유럽, 미국 지역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 해당 국가의 마케팅 업체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그러나 글로벌리제이션은 문화와 산업에 영향을 미치듯이 마케팅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제 국내에서만 사용되는 소셜미디어가 아닌 전 세계에서 이용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은 서울에서도 미국의 보스턴에 거주하며 화장품과 뷰티용품을 온라인에 즐겨 구매하는 고객을 찾아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게 해 주죠.

해외마케팅을 위한 추천 마케팅 툴

국내에서 사업을 영위 중인 쇼핑몰이나 기업들이 해외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현재 제공되는 마케팅 채널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경우 몇몇 국가(중국같이 제한된 국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국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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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1

구글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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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전 세계 8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제1의 검색엔진입니다.

구글은 전 세계 8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제1의 검색엔진입니다.
특히 구글 검색 외에도 마케팅 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 기타 서비스 등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 강력한 오디언스 타깃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고려할 때,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형태의 광고를 원스텝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구글만큼 유용한 플랫폼은 많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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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제품을 북미, 유럽에서 판매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검색광고의 문안과 문구를 영문이나 해당국 언어를 이용해 작성하여 검색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이 많아지며 베트남 현지에 광고를 송출하기 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는 현지 마케팅 조사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구글 광고 시스템 내에서 예측되는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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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검색광고와 함께 다양한 현지 웹사이트에 노출하기 위한 디지털배너 광고를 집행한다면
구글 광고 시스템에서 오디언스 타깃을 설정하고 노출량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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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타겟팅

구글 광고의 장점은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광고가 집행되는 시스템이다 보니 언어 및 지역 타깃의 일치율이 우수하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미국, 캐나다 지역에 광고를 집행할 때 현지에서 공용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만 타깃 된 광고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연령 및 성별 타깃이 가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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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광고의 반응형 이미지 광고

구글 광고의 장점은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광고가 집행되는 시스템이다 보니 언어 및 지역 타깃의 일치율이 우수하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미국, 캐나다 지역에 광고를 집행할 때 현지에서 공용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만 타깃 된 광고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연령 및 성별 타깃이 가능하죠.

CASE 2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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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 사용자가 많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광고

현재 소셜미디어 중 가장 활성 사용자가 많은 SNS를 나열해보면 페이스북, 유튜브, WhatsApp, 페이스북 메신저, 위쳇, 인스타그램 등이 있습니다. 그중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동일한 광고 시스템상에서 다양한 타깃과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생성해 원하는 고객에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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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의 경우 구글 광고처럼 전 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역 및 관심사를 타깃 하여 광고를 집행할 때 유용합니다.

페이스북의 계정은 개인의 일상과 연계되어 활동사항과 관심사를 타깃 하여 사용할 때 더 장점이 많은 플랫폼이죠. 바름에 문의한 A사의 경우 일반적인 사용자가 아니라 특정 산업 기반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싶어 했습니다. 각각의 파트너사가 있는 위치, 이용 국가에 관련 산업 관심 유저를 타깃 하여 진행하기 위해서 우리는 페이스북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여 예측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경우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해 전자상거래 제품의 경우 즉각적인 구매 유도도 가능한 장점이 있죠.

CASE 3

홈페이지 최적화

optimize

해외 사용자에 맞게 최적화된 홈페이지!

여러 국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할 경우, 각 언어별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기준이 되는 홈페이지는 국내 사용자에게 맞추어진 디자인과 콘텐츠인데 반해, 외국어 홈페이지의 경우 국내 홈페이지의 언어만 변형된 상태로 이용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특히, 구글 사용량이 높은 해외에서 구글 검색 환경에 맞는 홈페이지 구축은 소진되는 단기적인 마케팅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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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사의 경우 외국인의 웹사이트 방문에 따른 리뉴얼을 목적으로 외국인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웹사이트에 반영하길 원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사용자의 목적이나 인구통계 데이터에 따라 방문 성향을 분석하고 실제 홈페이지에 테스트를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름에서는 웹 표준 최적화를 위한 SEO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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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마케팅 툴은 국내에서도 충분히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툴입니다.

더 이상 해외마케팅 어려워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지금 바로 뉴욕, 도쿄, 홍콩, 런던, 파리에
자사의 마케팅 콘텐츠, 소재를 송출하여 해외 고객의 니즈에 따라 성과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확장된 사업 범위를 이용하여 더 높은 성장을 이룩하실 때,
이 글이 해외 마케팅의 성공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CASE 4

수출바우처 활용

수출바우처

수출바우처는 정부에서 1:1 해외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기업을 다수 육성하기 위해 만든 정부지원제도 중 하나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비용은 아끼면서 해외로 마케팅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주식회사 바름은 3년 연속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인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등록되어 홍보/광고 분야에서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해외) 마케팅의 경우 국내 마케팅보다 더욱 접근하기 까다롭고 힘든 게 사실이고, 비용에 있어서도 효율적인 사용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름은 이러한 애로사항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이 수출 바우처 수행기관으로서 여러가지 글로벌 마케팅 분야에서 활동하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인사이트 제공 등 컨설팅까지 제공 드리며, 실제 자사 내부 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비용은 절감, 효율은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컴퍼니빌더로서의 역할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컴퍼니 빌더란 (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바름과 함께 수출바우처 지원사업을 활용해서 위 소개 드린 글로벌 광고 매체 운영/분석 뿐만 아니라 글로벌검색엔진최적화(SEO),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 등의 다양한 홍보/광고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 이 모든 글로벌 마케팅을 수출바우처 지원금을 활용하여 수행해보세요!

글로벌 마케팅과 수출 프로젝트의 든든한 파트너, 바름!

마케팅 파트너 바름

바름은 단순한 글로벌 마케팅 대행사를 넘어,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돕는 '컴퍼니빌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바름은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진단하고,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출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이는 단순한 마케팅 대행을 넘어서,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추가적인 프로젝트 협력 제안을 드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느 다른 마케팅 대행사와 달리 바름은 진심으로 성장을 도우는 느낌이 든다는 평가를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도 바름과 함께한 기업들 중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바름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사유하겠습니다.

언론보도

글로벌 마케팅, 해외 B2B 광고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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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 “글로벌 마케팅, B2C 뿐만 아니라 B2B 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해”

press

B2C에서 B2B로 영역을 확장하는 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한다면 문제는 더 어려워지죠. KPI 선정은 물론, 언어나 타깃 지역 선정 등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바름의 실제 사례(T업체)를 통해 해외 B2B 마케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PLAN

T업체의 진출 국가와 KPI를 결정한 뒤 페르소나를 설정, 간단한 구매여정 프로세스를 설계한 뒤 구글 검색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T업체 해외 구매여정 프로세스
1. T업체의 인지도 제고
2. T업체 제품들에 대한 소구점 전달 및 니즈 자극
3.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별 바이어의 DB 수집
4. 수집된 DB에 따라 회신하여 실 계약까지 체결 단계로 구매

아울러 해외를 위한 별도의 문의 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기존 T업체의 문의 페이지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지 못했고, 페이지 뎁스(Depth)가 깊어 쉽게 찾을 수 없었습니다. 새 문의 페이지에는 기본적인 DB(이름, 연락처 등) 수집 기능 외에 별도의 영문몰 랜딩 행동유도버튼(CTA)을 삽입해 고객 문의를 증대하고자 했습니다.

또 페이지 도메인 내 언어 변환 페이지를 추가 제작, 추후 광고 집행시 국가별 데이터를 구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같은 조치 모두 어떤 국가의 니즈가 큰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이후 각 국가별 수도를 타깃으로 자사, 경쟁사, 일반 키워드로 나눠 세팅, 한달 간 구글 검색광고를 진행했습니다.

2. DO

랜딩페이지 제작 및 국가별 광고 집행 결과, 5개국 중 3개국에서 최종 문의값을 얻었습니다. 나머지 2개국 캠페인의 경우 유입은 괜찮았으나(2~3%) 최종 문의로의 전환에서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문의 전환이 활발한 3개국의 문의 내용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이름, 연락처, 주소, 이메일 등 모든 항목을 전부 입력해야만 문의를 제출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실제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나타난 최대 이탈 구간도 항목 작성 과정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도가 낮은 항목(주소 등)은 공백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광고에 적힌 어색한 번역투의 문장도 문제였습니다.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번역 서비스를 활용해 국가별로 자연스러운 문구로 번역했고, 구글 검색광고 내 ‘웹사이트 콘텐츠’ 부분을 활용,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추가 설명도 함께 기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깃 지역을 재설정했습니다. 문의가 저조한 국가의 공통된 특징은 T업체 제품의 관련 바이어가 수도가 아닌 특정 산업지역에 포진해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해외 포럼 참석 자료 등을 바탕으로 지역과 추가적인 진출 국가를 추려 광고를 다시 집행했습니다.

3. SEE

해외 마케팅 예산이 부족했던 T업체는 정부의 수출바우처 서비스를 활용, 관련 예산을 확보한 뒤 본격적인 개선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바름은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참여 업체의 신청과 선정 과정을 가이드합니다.)

광고 개선 작업에 돌입한 결과 T업체는 원하는 KPI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밝힐 수는 없지만 지난 4월 0.13%에 그쳤던 문의 완료율은 6월 1.32%로 2개월 만에 약 10배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목표를 세우고 문제점을 발견해 차근차근 해결한다면 해외 B2B 마케팅도 어려운 일이 아닐 겁니다.

Digital Insight, 2023-07-28

BARUM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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