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Marketing

콘텐츠 마케팅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올려야 효과가 있을까 고민하고 계신가요?
콘텐츠마케팅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에 맞춰 운영해야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상위에 노출되는 콘텐츠가 아닌 소비자들이 읽을 수 있고, 정보를 획득 할 수 있는 콘텐츠여야 합니다. 또한 잘 작성된 콘텐츠는 고객중심의 브랜드이미지를 최적화시켜 나갑니다.
업체를 대표하는 얼굴인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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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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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수 있는 좋은 콘텐츠

기업의 경우, 업체에 맞는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최근 공공기관에서도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하지만 블로그 노출과 관리를 위해 흔히 말하는 상위 노출 블로그에 예산을 쏟는 경우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고 계신가요? 블로그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블로그 성과가 잘 나지 않아 이 블로그를 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고민이신 분도 있으실 겁니다.

브랜드 블로그는 기업에서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기업입장에서는 블로그라는 채널을 통해 친근하게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죠. 하지만 상위 노출만을 목표로 같은 내용의 글을 반복적으로 업로드하거나, 소비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컨텐츠 내용을 올리는 블로그는 유입된 잠재 고객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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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바보가 아닙니다!

정성을 들여 읽을 수 있는 내용, 정보가 있는지 혹은 가짜 트래픽을 통해 단지 노출에만 힘을 썼는지 소비자는 알고 있습니다.

업체에서 진행하는 서비스, 상품, 실제 케이스를 블로그에 정성스럽게 작성한다면 그 글을 읽은 소비자는 해당 업체의 서비스, 상품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CAS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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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A업체는 상위 노출 블로그와 내부에서 사용하는 브랜드 블로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약 6배 가량 비용이 더 들어가는 상위 노출 블로그의 효과가 더 좋은 줄 알았던 A업체 대표님은 실제 홈페이지로 유입이 되는 방문자의 양을 보고 놀라고 말았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대표 키워드에 당당히 상위로 노출되어 있던 블로그보다, 노출은 잘 되지 않았지만 업체의 상품과 서비스, 철학을 잘 녹여 적어 놓은 브랜드 블로그를 통한 소비자들의 유입이 더 많았습니다.
심지어 바름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실제 문의량도 상위 노출 블로그보다 브랜드 블로그의 문의량이 높았습니다. A업체는 바름과 함께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해 나갔으며, 현재는 상위 노출 블로그보다 바름과 내부에서 작성한 블로그가 더욱 노출이 잘되며 유입도 잘 일어나고 있습니다.

수 많은 마케팅 매체에 스프레드

spread

많은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은 콘텐츠의 개수와 노출 순위로 효과를 측정합니다.
하지만 바름은 정성스럽게 작성한 하나의 콘텐츠를 각각의 운영 매체에 스프레드 시킵니다.

하나의 잘 쓰여진 콘텐츠는 각각의 장점을 가진 매체에 공유가 됩니다.
블로그 외에 사용하는 마케팅 매체가 3가지라면 한번의 작성으로 3배의 효과를 보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CAS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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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업체는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콘텐츠를 알릴 수 있는 큰 비용이 없었습니다. 바름은 수 많은 마케팅 매체에 스프레드 시키는 마케팅을 제안하였습니다. B업체 내부에서 약 6개월간 운영했던 결과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플러스친구, 스토리채널 등 다양한 마케팅 매체에 스프레드 시킨 결과는 너무나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매체에서의 유입이 일어나면서 덩달아 브랜드 블로그 역시 운영이 잘 이루어졌습니다. 스프레드를 진행하는 마케팅 이후 블로그를 통해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람, 블로그를 보고 문의를 남기는 사람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유입되는 키워드

대부분의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는 광고주가 놓치는 것이 있습니다.
수 많은 업체가 경쟁하는 키워드가 우리에게 꼭 필요한 키워드라고 말하는 것이죠. 대부분의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우리의 홈페이지를 들어와 제품을 구매하고, 문의를 남기고, 상담을 진행하는지 관심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바름의 콘텐츠 마케팅은 아주 기초적인 실제 유입 키워드를 통해 진행됩니다.

CASE 3

C업체 홍보팀장은 약 10만건 이상이 되는 경쟁 키워드에 자신의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싶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그 키워드에 노출을 시키기 위해 아주 큰 비용을 썼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에 노출을 시켰지만 매출에는 크게 영향이 없었습니다. 그 이유를 의아해하던 찰나, 바름을 만나게 되었죠.

실제로 바름과 함께 데이터 분석을 진행해보니,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아닌 다른 키워드로의 유입이 좋았습니다. C업체는 블로그를 노출 시키던 비용을 줄였고, 실제 유입이 되는 키워드부터 작성해 나갔습니다. 바름과 약 6개월 이상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비용은 50%로 줄었는데 문의량은 약 2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case3

온라인상에서 기업의 얼굴을 대신하는 브랜드 블로그!
무턱대고 노출부터 시키실건가요?

바름에서 진행하는 체계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는 브랜드 블로그를 완성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BARUM Q&A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분석 보고서를 통해 통화 미팅, 주간/월간 미팅으로 직접 대면하여 분석합니다.

바름의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 작성 월 4회, 월 8회 2가지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작성 전 사전 미팅을 통해 업체 내 마케팅 담당자와 콘텐츠 방식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한 부분과 더불어 강조하고 싶은 콘텐츠와 업체만의 강점을 띄고 있는 부분 등을 포함하여 매주 일어나는 이슈를 전달받고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주고받은 뒤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합니다.
양질의 콘텐츠가 작성되고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SNS 플랫폼에 스프레드 작업이 끝나면 월 1회 해당 콘텐츠 분석 리포트와 함께 월간 전화미팅을 진행합니다.

바름의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이 소비자가 원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란 소비자가 본인의 니즈를 통해 들어와 해당 콘텐츠를 충분히 읽고 정보성 내용들을 가져갈 수 있게끔 도와주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단순히 광고성 콘텐츠가 아닌 읽을 수 있는 정보성 콘텐츠로 인식하여 업체 브랜딩 또한 자연스레 진행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죠. 바름에서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콘텐츠 맞춤형 이미지 제작과 해당 콘텐츠가 배포되고 있는 유입 경로와 해당 수치 등 각각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콘텐츠 마케팅 분석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정확하게 데이터화하고 그를 토대로 검색어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상위노출 블로그는 불법적인 트래픽 만들어 검색엔진에 노출하는 형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구글에서 상위노출 트래픽에 관한 부분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어 사용한 정보가 적발될 시 블로그 자체가 삭제될 수 있죠. 특히 불법 트래픽을 이용한 블로그의 경우 해당 콘텐츠가 좋더라도 계정 자체가 영구 제명까지 진행될 수 있죠. 또한 콘텐츠의 양질이 높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소비자들이 광고성 콘텐츠라 인식하고 해당 내용 및 업체를 배제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름에서 진행하는 ‘읽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와 상위노출 블로그 콘텐츠와 달리 실제 자사로 유입되는 매출과 문의량을 로그 분석 툴과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툴, 블로그 통계자료를 토대로 마케팅 효율에 대해서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효과는 브랜딩입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스타트업 기업과 기존에 위치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고 싶어 하는 기업은 끊임없이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를 통해 자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문의 및 거래가 일어날 수 있게금 유도하는 가장 큰 플랫폼 중의 하나가 바로 콘텐츠이기 때문이죠.
콘텐츠 마케팅이 매출에 대한 도움이 되는지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의 기본적인 통계자료와 로그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툴을 통해 자사 매출에 블로그가 얼마나 기여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 가능합니다. 업체에서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콘텐츠 마케팅을 했을 때 과연 효과가 있느냐입니다. 많은 업체들이 콘텐츠 마케팅과 상위노출 블로그 동시에 진행하거나 둘 중 하나만 진행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결과 리포트를 살펴보면 단순하게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었던 기간에 대한 내용만 명시할 뿐 실질적으로 자사 홈페이지 내에 문의나 판매에 기여한 데이터를 볼 수 없습니다.
바름에서는 콘텐츠 마케팅 분석은 블로그 통계와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툴로 홈페이지 내에 실질적으로 자사에 문의 또는 판매에 기여했던 객관적인 수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유입되어 실제 문의를 일으키는 경우나 판매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전환을 확인하거나 블로그가 문의나 판매에 지원경로 쓰이고 있는지 여부 등을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의 효율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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