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Analysis

바름은 구글 애널리틱스, 마케팅 플랫폼 인사이트 리포트 및 국내 최초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을 도입/취합하여 이용자의 데이터 흐름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성과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데이터분석을 진행합니다.
dataAnalysis

마케팅 비용을 증가시키면
우리 마케팅은 성공할까요?

지금도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은 런칭이 되며,
우리의 광고 매체 선택은 어지럽기만 합니다.
디지털마케팅을 통한 통합 마케팅은 데이터를 읽어 들이고 해석하여 무수히 많이 펼쳐진 광고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지 분석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01 인구통계분석

인구

성별, 연령, 지역에 따라 매출 성과가 달라집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광고 매체는 지금 정확한 타겟팅으로 진행되고 있나요? 마케팅 데이터분석에서 인구통계는 사용자들의 성별과 연령을 분류하여 어떤 상품과 콘텐츠를 타겟시켜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02 유저 관심사 데이터 분석

관심사

디지털마케팅은 이제 개인화된 타겟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네이버에만 노출 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싶어하는 고객을 찾길 바랍니다. 자사 사이트를 방문한 유저의 관심사를 알 수 있다면 우리는 더 정교해진 광고 타겟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03 이용자의 매체, 플랫폼 활용도 분석

플랫폼

검색광고, 블로그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저물었습니다. 디지털마케팅이 이루어지는 지금은 개인화된 이용자들의 사용 패턴을 획득하여야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광고 매체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과 정확한 근거를 통한 매체의 데이터 분석은 우리가 선택해야 될 광고 매체를 알려줍니다.

04 사용자 흐름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매체/플랫폼 역할 분석

사용자 데이터

페이스북은 우리 사이트에 어떤 유저들이 방문하도록 마케팅 활동을 하는지, 유저의 방문 흐름을 통해 분석합니다. 사용자가 단일한 매체를 통해서만 오는지, 몇번의 방문과 몇번의 경로를 통해 우리를 만났는지 알아야합니다. 사용자들의 경로 데이터는 광고 매체와 플랫폼의 역할과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광고 매체의 역할을 알고 있다면 마케팅비용을 최적의 배분으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05 목표 전환 흐름 분석을 통한 마케팅 최적화

마케팅 최적화

쇼핑몰 A제품을 구매한 유저가 어떤 검색어와 채널을 통해 들어왔을까요? 네이버, 페이스북과 같은 채널들은 우리에게 얼마만큼의 매출 기여도를 가지고 있을까요?
쇼핑몰이라면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통하거나 병원, 호텔과 같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혼재된 비즈니스 형태라면 전화예약이나 메신저 문의와 같이 오프라인과 결합된 전환(goal)에 대한 흐름을 분석합니다.
매출이 증가하였다면 모두가 이해하고 적용가능한 마케팅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합니다. 우리의 마케팅 활동들의 의미와 성장할 수 있는 전략과 기획이 필요하다면 지금 바로 마케팅 데이터분석이 필요합니다.

CASE 1

단순히 노출 순위, 노출량에만 의존하고 있나요?

바름에서는 웹 사이트 방문자를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고객, 잠재 고객 별 개인화된 타겟팅을 설정하여 빅데이터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데이터 분석으로 추출된 개별 환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 병원만의 장점을 극대화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디자인에 중점을 둔 홈페이지 개선이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구현합니다. 경쟁병원과 비슷한 마케팅이 아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바름의 디지털 마케팅은 주간/월간 미팅을 통해 마케팅 전략이 수정되고 사용자 흐름에 따른 홈페이지 디자인 변화 등 내 외부 개선 사항을 검토해 의료 수익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행동합니다.

디지털 데이터 분석

병원만의 장점을 극대화한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 구현

주간/월간미팅

사용자 흐름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정
의료 수익 개선

의사
마케터

A안과 병원 스마일라식 런칭 캠페인 사례

A안과 병원은 오랫동안 지역에서 운영 중인 안과로 백내장, 녹내장, 노안 등 질환에 따른 안과 방문 환자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라식의 경우에는 서면지역 안과의 적극적인 홍보와 가격할인 등으로 환자 증가세가 전혀 보이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안과병원은 스마일 라식을 겨울 시즌에 맞춰 도입하였고, 스마일 라식을 전면으로 내세우는 새로운 라식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바름은 기존에 진행해 오던 네이버 검색광고와 더불어 홈페이지 흐름을 분석하여, 환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수술결정의 기준이 되는 홈페이지의 구성위치를 수정하도록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최종 결정 페이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유저들이 방문하는 채널을 확장하여 멀티채널 방식으로 A안과병원으로 안내하였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SNS)채널을 통해 홈페이지에서 나타난 환자의 니즈(콘텐츠)를 홈페이지에서만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공식 SNS채널에서도 노출시켜 환자의 관심을 유도하였고, 라식에 관심 있는 유저군을 분석하여 부산에서 바름만 가지고 있는 행동패턴 디지털광고와 SNS광고를 운영하였습니다. 빅데이터와 포털광고, 행동패턴디지털광고, SNS마케팅이 결합된 3개월간의 스마일 라식 런칭 캠페인은 스마일라식 런칭 안과 기준으로 총 수술건수 전국 4위, 장비당 수술건수 전국 2위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텍스트
화실표 화실표
그래프
CASE 2

전화, 카톡 문의 어디에서 하셨어요?
일일이 물어보지 않아도 됩니다.

마케팅 데이터 분석은 오프라인으로 크로스되는 영역인 전화, 문자(카카오톡) 질의를 하신 분들에 대해서도 추적을 하게 됩니다. 병원은 특히 일반 사이트처럼 구매가 이루어지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최종 목표 설정은 내원 방문을 목표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내원 방문을 하시기 전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목표 행동을 추적하여 실제 내원한 환자분들과 잠재환자들을 발생시키는 온라인 위치를 추적하게 됩니다.

PC, 모바일 유입 형태에 따라 어떤 매체에서 우리 병원에 전화를 걸거나, 상담을 하셨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요. 매체, 키워드, 위치와 같은 인구통계 데이터와 함께 분석된 마케팅 전환 데이터를 통해 현재 온라인상에서 우리 병원이 어떤 노출 위치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지는지 확인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또는 보완된 마케팅 전략과 기획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table
CASE 3

내가 쓰는 마케팅 비용, 제대로 진행되고 있나요?

바름에서는 첫 미팅시 체크리스트를 통해 기존 마케팅 운영형태와 진행 이력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해당 병원의 경우 기존 6개월 이상 전체 온라인 마케팅비용의 80%가 상위노출 마케팅에 집중적으로 활용되어 왔었고, 회의를 통해 당장 운영비중을 바꾸기 보다 정확한 데이터 확인 후에 진행사항에 대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블로그의 홍보 특성상 직접 유입외에도 여러형태의 병원 유입(직정방문, 전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큰 비중을 두지 않았던 페이스북과 너무 큰 격차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case3

단순히 마케팅 업체에 노출 홍보를 하여 운영자에게만 보기 좋은 마케팅을 하기 보다 좋은 콘텐츠가 온라인상에서 우리 회사를 대표한다고 생각한다면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바꾸셔야 됩니다.
우리 사이트를 찾아주시는 유저들이 원하는 콘텐츠, 단순 광고성 콘텐츠가 아닌 유저들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한 후에 더 많은 유저들이 볼 수 있도록 마케팅을 진행했을 때 더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DATA ANALYSIS

데이터 분석 업무 프로세스

checklist

01 체크리스트 작성

setting

02 데이터 분석 툴 설치

setting_gtm
setting_uac

03 매체 분석

meeting

04 주간/월간 미팅

offer

05 분석/제안

더 다양한 사례가 궁금하다면?

바름과 함께한 후기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