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ucher Marketing

수출바우처

바름에서는 다양한 국가지원사업에서도 홍보/광고 분야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바름은 ~ 3년 연속 ~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인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등록되어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수출바우처의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어 지원금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하고 싶은데 어떤 수요기업이 좋을지, 어떻게 마케팅과 광고로 활용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수출바우처는 정부에서 1:1 해외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기업을 다수 육성하기 위해 만든 정부지원제도 중 하나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비용은 아끼면서 해외로 마케팅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글로벌(해외) 마케팅의 경우 국내 마케팅보다 더욱 접근하기 까다롭고 힘든게 사실이고, 비용에 있어서도 효율적인 사용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름은 이러한 애로사항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이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서 여러가지 글로벌마케팅 분야에서 활동하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인사이트 제공 등 컨설팅까지 제공드리며, 실제 자사 내부 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비용은 절감, 효율은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컴퍼니빌더로서의 역할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바름에서 말하는 글로벌 마케팅
데이터 분석 & 시각화는 어떤 것이라 생각하면 될까요?“

데이터분석

말그대로 원하는 곳 (자사 홈페이지 & 자사앱) 내외부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여러가지 분석 툴을 통해 분석을 하여 진단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해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업체를 통해 데이터분석을 받아보신 분들의 경우 보통 ‘데이터분석=데이터진단’ 이라고 알고 계시죠.

하지만 데이터분석의 본질은 분석, 진단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우리 비즈니스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라 보아야 하고 그 부분을 저희 바름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FIREBASE, KOCHABA, AB180, 애드브릭스 등을 활용하여 자사홈페이지 또는 자사앱에 데이터를 진단하고 UI,UX 에 대한 개선점이나 유저들의 활동에 따라 좀 더 자사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작업들을 진행합니다. 또한 ‘GOOGLE & FACEBOOK & INSTAGRAM’ 등의 마케팅 매체를 활용하고 있다면 매체의 효율 판단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어떻게 분배하면 좋을지에 대한 피드백 또한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데이터분석을 통해 보기 편하시게 시각화툴을 활용하고 이해하기 쉽게 텍스트로도 풀어서 안내하여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바름에서 제공해드리는 피드백이 100% 맞는말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데이터와 바름에서 진행했던 700여개의 레퍼런스를 종합하여 해당 내용들을 전달드린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글로벌 마케팅의 방향을 잡아가는데 있어 좋은 조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 수출바우처를 활용할 수 있는 고급분석으로는 글로벌 검색엔진최적화(SEO)와 SITEST(AI A/B테스트)까지 진행할 수도 있는데 이 부분은 업체측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지원 기간 동안 풀어갈 수 있습니다.

data analysis
 

“ 저희처럼 규모가 크지 않은 기업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업들이 꽤 많네요.
혹시 이 비용을 글로벌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가 있는 걸까요? “

각각의 국가지원사업마다 특징이 있고 목적이 다르다 보니 지원이 가능한 사업이 있고 아닌 사업 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가지원사업을 보면 ‘마케팅’ 또는 ‘홍보/광고’영역이 포함이 되어있기에 지원받을 확률 자체가 굉장히 높습니다.

국가지원사업을 하길 원하는 기업들의 경우 ‘제품&서비스 개발’을 원하는 초창기 스타트업부터 제품&서비스가 있고 실제 매출을 내기 위해 컨설팅이나 마케팅을 지원받기를 원하다 보니 국가 관리 기관에서도 해당 비중을 매년 높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사업 타겟지역이 국내이냐 국외이냐에 따라 지원영역이나 지원금 자체가 다를 수 있고 국내외 모두 지원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지원사업’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수출 바우처는 ‘마케팅’, ‘홍보/광고’영역의 지원이 되며 제약사항은 글로벌 마케팅 활용만 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온라인광고 영역은 웹/앱 데이터 분석과 매체광고(구글,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 틱톡, 링크드인, 아마존, 큐텐 등),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SEO) 등 다양한 영역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은 광고 매체에서만 활용이 가능한가요?
광고비로만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seo

글로벌 진출을 원하는 & 하고 있는 기업들 중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으로 등록이 되어있다면, 공식 수행기관인 바름과 함께 매칭되어 광고비 활용 이외에 'SEO 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은 SEO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파악하고 이를 필수적으로 진행해왔습니다. 미국, 유럽, 아시아의 다양한 기업들이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온라인에서의 가시성을 높이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시장에서는 SEO 가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가 아직까지도 생소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SEO는 웹사이트가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일련의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우리의 웹사이트가 더욱 눈에 잘 띄게 하고, 자연스럽게 방문자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결론적으로 우리는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고, 이는 곧 더 높은 판매와 브랜드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글로벌 SEO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홈페이지 진단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진단은 현재 웹사이트 기준으로 상태를 분석하고 SEO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술적인 문제, 콘텐츠의 질, 백링크의 상태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진단을 바탕으로 SEO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효율적인 SEO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이처럼 바름과 함께 수출바우처 지원사업을 활용해서
글로벌 마케팅 광고 운영/분석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검색엔진최적화(SEO), 홈페이지 분석 등의 다양한 홍보/광고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 이 모든 글로벌 마케팅을 수출바우처 지원금을 활용하여 수행해보세요 !

CASE 1

“안녕하세요. 경기 지역에서 제조 & 유통업을 하고 있는 A업체라고 합니다.
저희는 운 좋게 여러 가지 국가지원사업을 몇 년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우처사업과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활성화 사업까지 두루두루 현재까지도 진행해보았고 대부분은 제품개발비를 지원받다가 작년부터 마케팅 비용까지 함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제품의 퀄리티가 어느 정도 나오다 보니 이제는 욕심이 생겨서 마케팅쪽으로 지원비를 늘려서 사용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네요. 많지는 않지만 3곳의 마케팅 수행기관과 함께 진행하였는데 모두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나름 마케팅 수행기관에서도 열심히 해주시긴 했지만 결과가 나오지 않다 보니 계속 고민만 깊어지고 있습니다.“

case 1

A업체는 생활가전을 판매하는 업체로 10년이 넘게 제조&유통업을 하고 있는 업체로 B2B 사업에서 B2C사업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셨습니다. 확실히 업력이 있고 제품 퀄리티도 좋다 보니 여러 가지 국가지원사업들을 진행하였습니다.

금년 5월경 저희 바름을 찾아 주셨고 함께 경기도 특성화 지원사업을 먼저 진행하면서 합이 잘 맞아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까지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프로모션’과 ‘브랜딩’ 두 가지 영역을 체크하면서 자연스럽게 스토리를 풀어갈 수 있지만 물리적 인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한 가지 영역 쪽으로 집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행히 기존에 진행했던 마케팅 사례들과 데이터가 있어 해당 데이터들을 먼저 끌어와 분석을 하고 단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중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나누고 단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케팅비용 500만원을 메타광고(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통해 캠페인 평균 ROAS 630%를 달성하였습니다.

물론 운이 좋았던 부분도 있었지만 메타광고 플랫폼의 특성과 맞춤타겟 활용을 통한 소재활성화가 잘 되었고 주간 피드백을 통해 랜딩페이지 UX나 광고소재도 빠르게 피드백하면서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CASE 2

“안녕하세요, 이번에 저희가 신규 채팅 앱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쪽으로 마케팅이 필요하지만 경험이 부족하여 도움을 받고자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해당 보이스기반 채팅 어플리케이션은 국내에서는 이미 활발히 활동하고 있었고, 이제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요하신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만 마케팅을 진행하셨다보니, 해외마케팅 경험이 부족하여 어디서부터 어떻게 진행하실지 결정이 어려웠고, 내부적으로 해외 마케팅 담당자를 채용하기에 앞서 바름을 먼저 찾아주셨습니다.

바름에서는 더 나은 글로벌 진출을 위해 수출바우처를 제안드렸고, 참여기업 등록 방법과 수요기업과 매칭 가이드에 따라 참여(수요)기업으로 선정되셨고, 바름(수요기업)과 매칭되어 바우처 금액을 사용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PLAN

marketing plan

본격적인 수출바우처 글로벌 마케팅 실행 전 바름은 홍보하시고자 하시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입장에서 직접 실행하고 진행해보며 서비스의 특성과 개선점 등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해당 어플을 이용할만한 타겟 페르소나를 설정, 대략적인 마케팅 진행 타겟의 연령대와 특성 등을 정하여 광고 진행 매체 미디어 믹스안을 구상하여 전달 드리게 되었습니다.

L업체의 어플 특성상 비교적 젋은 연령층으로, 구글 UAC 외 틱톡 을 집행매체로 제안드리게 되 었습니다. 국가 선정에 있어서도 경쟁사 조사 및 시장현황 리서치 등을 통해 동남아/중동 등으로 먼저 선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이중에서도 기존 바름 내부 레퍼런스 등을 살펴보며 동남아 및 중동 내 주요 국가의 수도권 및 비수도권이라도 비교적 경제력이 있어 유입 등의 효율이 좋았던 지역들을 선정하여 집행을 준비 하게 되었습니다.

타겟으로는 해외 기준으로 주 관심사 등이 한국 K-POP 및 아이돌 등에 관심사가 있는 사용자 및 대화 및 커뮤니케이션 관심사 타겟 등을 선정하게 되었고,

소재도 그에 맞추어 영상 & 이미지 모두 한국실사 모델형, 실제 어플리케이션 활용 관련 소재로 기획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바름은 타 경쟁업체 소재 등을 조사한 후 참고안으로 제시, 자사만의 컨셉을 살려 제작하실 수 있도록 가이드 드리게 되었습니다.

DO & SEE

앞서 세워둔 단계별 플랜에 따라 각 영역별로 세팅을 완료하여 진행하였고, 대략 2주간의 광고집행을 통해 실제 어떤 매체,캠페인,국가,소재별로 목표하는 설치 효율 등이 좋은지 판단하여 개선점을 파악, 빠르게 반영하게 되었는데요.

구글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맞춤타겟을 틱톡에서 활용, 최근 앱 설치자 등을 노출 제외시켜 같은 비용이더라도 신규 사용자쪽으로 더 노출을 유도, 목표하는 전환값을 확보하도록 활용하였습니다.

marketing chart

파이어베이스 이외에도 사용하시는 내부 분석 툴 등을 잘 알고 있었던 바름은 해당 분석 툴 등을 통해 여러가지 전환값 또한 세부적인 기준으로 분류 후 단순 설치 뿐만 아니라 설치 이후의 주요한 행동값까지 목표로 잡아 인앱액션 캠페인 등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광고 자체뿐만 아니라 광고 외적으로 해외 시장 상황 및 매체별 이슈 등을 파악 후 빠르게 대응하여 어플 내부 기능 등에 반영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설치당 단가 최소 131원까지 달성하며 실제 국내보다 훨씬 더 낮은 설치당 단가 결과값 얻어가셨고, IOS 설치당 비용이 매우 높았던 국내에서도 해외 마케팅을 참고, 매체와 소재 등을 변경하여 목표하시는 KPI 달성하셨습니다.

결과적으로 설치당 단가 최소 131원까지 달성하며 실제 국내보다 훨씬 더 낮은 설치당 단가 결과값 얻어가셨고, IOS 설치당 비용이 매우 높았던 국내에서도 해외 마케팅을 참고, 매체와 소재 등을 변경하여 목표하시는 KPI 달성하셨습니다.

또한 바름은 단순히 혁신바우처를 활용한 홍보/광고에 대한 컨설팅과 대행에 그치지 않습니다.

부가가치를 올리기 위한 글로벌 진출과 확장은 이제 필수가 되어버린 시대, 바름은 기업들의 잠재가능성을 발굴하여 컴퍼니빌더로써 좀 더 넓은 가능성이 실현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수출 및 글로벌 사업 운영을 원활히 하시는 것을 돕기 위해 다양한 해외 프로젝트를 연결시켜드리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진출의 시작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바름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BARUM Q&A

지원사업 업무 범위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크게 ‘웹사이트/앱 데이터분석’,’디지털마케팅(PAID매체), 검색엔진최적화(SEO)’ 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디지털마케팅(PAID매체)는 구글/네이버/다음/빙/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틱톡/아마존/링크드인/크리테오 등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대부분의 매체를 커버합니다.

바우처사업을 포함하여 ‘홍보/마케팅’영역은 대부분 커버가 가능합니다. 간혹 공급기업/수행기관이 정해져있는 사업을 제외하곤 대부분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바름이 온라인홍보/마케팅 지원사업에서 진행되지 않은 건은 없습니다.)

수출바우처를 포함하여 ‘해외’마케팅으로 지원사업을 받은 경우 공고의 취지에 맞게 ‘해외’타겟으로만 광고가 가능합니다. 정확히 공고문에 명시 되어있는대로 진행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