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 In Marketing

링크드인

기업마다,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마다 나아가야 할 방향은 모두 다릅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경험한 바름은 좀 더 통찰력 있는 시각으로 링크드인 광고 운영에 대한 조언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이 모두 한다고 해서 똑같은 마케팅을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최적화된 부분을 고민하고 이를 빠르게 적용하는 것, 곧 비용절감과 효율성 둘 다 챙기는 길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모두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을 진심으로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인 바름이 책임감을 가지고 돕겠습니다.

기업 및 직장인 네트워킹 플랫폼으로 떠오르는 링크드인!

링크드인은 최초 구직 플랫폼으로 출발하다 보니,
단순 구직 사이트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최근 몇 년 간 링크드인은 단순한 직장인 네트워크 및 채용 사이트를 넘어 기업들이 커뮤니케이션하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는 주요 채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직업 정보와 경력 개발을 중심으로 한 링크드인은 이제 기업들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잠재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러한 변화는 B2B 마케팅에서 두드러지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링크드인을 통해 전문성을 홍보하고 고객과의 깊이 있는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 '구직' & '네트워킹'에 최적화된 SNS 인 링크드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입시, 이름, 프로필 사진, 거주 국가는 물론이고 업무 경력(회사, 근속 기간, 직함 등), 학력, 자격증 등 '나' 혹은 '우리 비즈니스'를 어필하기 위해 최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입합니다.

특히나 B2B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기업들은 '잠재 고객'들의 더 많은 관심을 끌기 위해서 모든 힘을 붓고 있습니다. 더 촘촘하고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서, 더 많은 인게이지와 실제 액션을 이끌어내기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이런 정교한 타겟팅에도 분명한 한계가 있기에 DB 수집과 이용을 하지만, 갈수록 트래킹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죠.

cliend data

하지만 링크드인에는 이미 많은 고객정보 즉 데이터가 오픈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데이터들을 이용해서 타겟팅을 한다면 어떨까요?

링크드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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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전문적인 콘텐츠를 기업 혹은 특정 직군의 포지션 담당자에게 알릴 수 있다는 점이 링크드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에 따라 바름으로 B2B 광고는 물론 B2C 광고를 통해 DB 수집 문의를 많이 하십니다.

SNS 를 사용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SNS 하면 떠오르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SNS 매체가 있고 각각 특징도 다 다르고 사용하는 이유도 광고주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SNS 매체를 활용하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재밌는 콘텐츠를 접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 중일 때 시간을 보내기 위해 많은 사람이 SNS 를 활용하는 모습을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SNS 시장 속에서 재밌는 콘텐츠 위주의 SNS 가 아닌 프로페셔널한 정보 전달을 위한 SNS 로 자리 잡은 매체가 바로 링크드인입니다.

링크드인 광고 사례

바름에서 진행한 레퍼런스를 토대로 링크드인 광고 진행방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CASE 1

공공기관 해외 구직자 채용 광고

“이번에 채용 설명회 광고를 진행하려고 하는 H 업체입니다. 한국과 미국의 구직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자체적으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전문적으로 진행이 가능할까요? “

1. 현재 상황 진단

question form

H 업체는 채용 설명회와 나아가 채용 공고 사이트 홍보를 통해 많은 지원자를 확보하고 싶어 했습니다. 채용 설명회 날짜와 공고 마감일이 정해져 있기에 단기간에 많은 지원자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업종, 보유 기술, 회사 업계 등 비즈니스 쪽으로 전문적인 타겟팅이 가능한 ‘링크드인 광고’를 제안했습니다.

다른 매체와 동일하게 링크드인 광고도 캠페인 세팅 시, 목표를 선택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 진행 목표에 따라 머신 러닝이 학습하는 목적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바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KPI 와 현재 상황과 예산, KPI 달성까지의 희망 기간 등을 고려해 가장 효율적으로 비용을 소진할 수 있는 목표를 선택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시 H 업체는 단기간에 많은 지원자를 확보하는 것이 KPI 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는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과 설명회 신청 링크 및 채용 공고 사이트 유입을 위한 “웹사이트 방문”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무작정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바름은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나아갈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진단의 과정을 통해서 캠페인 진행 계획 및 비용 분배 등 구체적인 계획 수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기본 세팅

2-1) 타겟팅

select audience

진단을 통해, 일차적으로 광고 목표를 정했다면
그 다음 단계로는 타겟 세팅을 위한 다양한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각각 광고 매체별로 설정할 수 있는 타겟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매체에 따라 정확한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H 업체의 채용 설명회와 채용 공고는 경력직을 모집하는 내용이기에 이에 맞는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페르소나는 연령과 성별로 구분할 수 있지만 링크드인 매체 특성상 나이와 성별은 가입자가 설정한 프로필을 토대로 진행하기에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페르소나를 설정할 때 진행하려는 광고 매체에서 세팅할 수 있는 타겟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위해서는 매체에 관한 공부가 기본적으로 선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H 업체의 경우 기본적으로 회사 업계 / 회사 규모 등 가상 타겟이 소속 되어있는 ‘회사’에 대한 페르소나와 함께 학력 / 경력 연차 / 직급 / 관심 분야 등 가상 타겟 자체에 대한 페르소나를 다양하게 세팅해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링크드인 매체는 B2B 를 위한 SNS 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타 매체와 다르게 특정 회사에 대한 타겟팅이 가능하며 회사 업계와 규모 외에도 삼성전자 / 카카오 등 구체적인 회사명도 타겟팅 할 수 있어 더 다양하고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2-3) 광고 유형 선택

select ads type

초반에 캠페인을 세팅하면서 광고 목표를 선택하면 그에 따라 진행할 수 있는 광고 형식도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소재 제작 여부 등에 따라 유형을 다르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linked in feed

가장 기본적인 단일 이미지 광고는 예시 이미지처럼 링크드인 피드 내 게시글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유형입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활용하면서 제목 / 설명 / CTA 버튼 설정을 통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활용하더라도 제목과 설명 등을 포함한 다양한 텍스트 소재와 매체에서 제공하는 CTA 버튼 등을 활용해 A/B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성과 달성에 도움이 되는 소재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3. 성과 분석

H 업체는 바름과 링크드인 광고를 진행하면서 기존 채용 설명회 모집 인원의 약 2 배 이상 신청서가 접수되어 기존 1 회차에서 2 회차로 총 2 번 설명회를 진행했고, 기존 목표치 3 배 이상의 지원자 수를 모집하였습니다.

H 업체의 채용 설명회 광고 진행은 작년에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링크드인 광고 진행 이후에도 H 업체는 계속해서 10 회 이상 꾸준히 바름과 함께 다양한 광고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현재도 새로운 프로젝트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데이터분석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CASE 2

미술 구독 서비스 - B2B & B2C 광고

국가지원 사업으로 미술 구독 서비스 관련 마케팅을 고민하시는 클라이언트 한 분은 기존에 운영하던 식상한 광고 플랫폼이 아닌,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희망하셨습니다.

B2C 에서 시작한 곳이었지만, B2B 로의 확장을 희망하셨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유저들의 트래픽 확보를 목표로 삼으셨습니다. 해당 논의를 토대로 링크드인 내에서 B2B 용, B2C 용 광고 캠페인을 별도로 집행하셨습니다.

그 결과, 해당 플랫폼을 통해 넓어진 트래픽뿐만 아니라, 해외의 유능한 작가분과의 콜라보레이션까지 이어져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었다며 링크드인에서 광고와 더불어 페이지까지 관리를 아주 열심히 하고 계십니다.

social media rank

소비재의 성격을 띄는 B2C 와 달리 B2B 제품과 서비스의 경우 대부분 오랜 거래 관계를 기반으로 두는 경우가 많고, 단기간 문의나 구매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시간은 필수적으로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정확한 니즈가 있는 고객을 타겟팅하여 우리 기업을 인지시키는 동시에 신뢰성 있고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꾸준함이 B2B 마케팅에서 중요한만큼 이를 충족시켜주기 적합한 매체 중 하나가 바로 B2B 적 비지니스 관련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한 링크드인입니다.

지금 바로 바름과 함께 링크드인 광고 시작해보세요!

링크드인 채널 최적화

“기업 링크드인 페이지의 콘텐츠,
링크드인이 원하는대로
'제대로' 올리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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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 내에서 최적화를 하기 위한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느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성 있는 콘텐츠입니다.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전문 네트워크로서 신뢰성과 권위를 중시하기 때문에 고품질의 전문적인 콘텐츠를 올려 팔로워의 신뢰를 얻고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링크드인의 콘텐츠 최적화 가이드에 맞게 작성하는 것도 성공적인 링크드인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링크드인 알고리즘은 사용자들이 많이 상호작용하는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든 이러한 알고리즘에 올라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타기 위해서 기업 내에서 주기적인 포스팅과 함께 팔로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헤드라인, 시작적으로 매력적인 이미지 및 영상, 그리고 인사이트가 담긴 글을 통해 팔로워들에게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시태그와 핵심 관련 키워드를 적절히 활용하여 콘텐츠가 더 넓은 범위의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처럼 링크드인 기업용 페이지에서 콘텐츠를 통해 업계 내에서 전문성을 꾸준히 어필해야 합니다. 단순히 정보 전달을 하는 것을 넘어, 기업이나 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내용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문가 인터뷰, 고객 성공 사례, 세미나, 웨비나 등의 이벤트 홍보 등 다양한 콘텐츠 형식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즉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배포 전략을 통해 링크드인 내에서 존재감을 강화하고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양질의 리드 창출, 문의 전환
이제는 링크드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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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 채널 최적화를 통해 잠재 고객사의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리드 생성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 (비지니스)

링크드인에서 리드 생성을 위해 활용해볼 수 있는 비즈니스 프리미엄 기능으로 광고 외에 한가지가 더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을까요?

바로 "세일즈 네비게이터"라는 기능입니다.

링크드인 네트워크에 등록된 모든 프로필을 대상으로 원하는 산업군, 직책, 연차, 회사명, 직원 수 등 직업&직군 관련하여 분류할 수 있는 이 기능은 정확한 자사관련 B2B 타겟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게는 어카운트(회사 페이지), 리드(지원자별)로 분류할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적절한 활용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세일즈네비게이터로 원하는 그룹별 잠재고객을 형성, 인메일 발송 등을 통해 자사 프로모션 혹은 서비스 등을 알릴 수 있는 강력한 B2B 마케팅 활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링크드인 최적화 진단부터 자문, 가이드, 세팅 및 각종 광고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에게 가장 어울리는 방식으로 채널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링크드인의 다양한 기능들을 바름과 함께 최대한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거두세요!

BARUM Q&A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분석 보고서를 통해 월간 유선미팅으로 전체적인 브랜드에 대한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또 다른 SNS 광고 매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링크드인의 특장점은 기업 타겟팅, 직급, 경력 타겟팅이 가능하여 B2B 광고에는 더욱 효율적입니다.

우선 광고를 하려는 목표가 설정되셔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자사 브랜드의 공식 링크드인 페이지가 있고, 콘텐츠를 쌓으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발행이 어려우시다면 이 부분도 바름에서 서비스 제공하니 자유롭게 문의주세요.

가능합니다. 메타/인스타그램과 같이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들의 분석이나, 전환에 대한 부분들을 Analytics를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합니다. 웹의 경우 홈페이지 코드 삽입을 통해 설치가 가능하며, 앱의 경우 트래킹 툴 연동을 통해 가능합니다.

바름의 링크드인 광고 서비스의 경우, 사용하시는 광고 비용의 15%를 수수료율로 책정합니다. 이는 광고비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바름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