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 In Marketing
기업마다,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마다 나아가야 할 방향은 모두 다릅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경험한 바름은 좀 더 통찰력 있는 시각으로
링크드인 광고 운영에 대한 조언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이 모두 한다고 해서 똑같은 마케팅을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최적화된 부분을 고민하고 이를 빠르게 적용하는 것, 곧 비용절감과 효율성 둘 다 챙기는 길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모두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을 진심으로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인 바름이 책임감을 가지고 돕겠습니다.
기업 및 직장인 네트워킹 플랫폼으로 떠오르는 링크드인!
링크드인은 최초 구직 플랫폼으로 출발하다 보니,
단순 구직 사이트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최근 몇 년 간 링크드인은 단순한 직장인 네트워크 및 채용 사이트를 넘어 기업들이 커뮤니케이션하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는 주요 채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직업 정보와 경력 개발을 중심으로 한 링크드인은 이제 기업들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잠재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러한 변화는 B2B 마케팅에서 두드러지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링크드인을 통해 전문성을 홍보하고 고객과의 깊이 있는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 '구직' & '네트워킹'에 최적화된 SNS 인 링크드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입시, 이름, 프로필 사진, 거주 국가는 물론이고 업무 경력(회사, 근속 기간, 직함 등), 학력, 자격증 등 '나' 혹은 '우리 비즈니스'를 어필하기 위해 최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입합니다.
특히나 B2B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기업들은 '잠재 고객'들의 더 많은 관심을 끌기 위해서 모든 힘을 붓고 있습니다. 더 촘촘하고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서, 더 많은 인게이지와 실제 액션을 이끌어내기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이런 정교한 타겟팅에도 분명한 한계가 있기에 DB 수집과 이용을 하지만, 갈수록 트래킹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링크드인에는 이미 많은 고객정보 즉 데이터가 오픈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데이터들을 이용해서 타겟팅을 한다면 어떨까요?
링크드인 광고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콘텐츠를 기업 혹은 특정 직군의 포지션 담당자에게 알릴 수 있다는 점이 링크드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에 따라 바름으로 B2B 광고는 물론 B2C 광고를 통해 DB 수집 문의를 많이 하십니다.
SNS 를 사용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SNS 하면 떠오르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SNS 매체가 있고
각각 특징도 다 다르고 사용하는 이유도 광고주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SNS 매체를 활용하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재밌는 콘텐츠를 접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 중일 때 시간을 보내기 위해 많은 사람이 SNS 를 활용하는 모습을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SNS 시장 속에서 재밌는 콘텐츠 위주의 SNS 가 아닌 프로페셔널한 정보 전달을 위한 SNS 로 자리 잡은 매체가 바로 링크드인입니다.
링크드인 광고 사례
바름에서 진행한 레퍼런스를 토대로 링크드인 광고 진행방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공공기관 해외 구직자 채용 광고
“이번에 채용 설명회 광고를 진행하려고 하는 H 업체입니다. 한국과 미국의 구직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자체적으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전문적으로 진행이 가능할까요? “
1. 현재 상황 진단
H 업체는 채용 설명회와 나아가 채용 공고 사이트 홍보를 통해 많은 지원자를 확보하고 싶어 했습니다. 채용 설명회 날짜와 공고 마감일이 정해져 있기에 단기간에 많은 지원자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업종, 보유 기술, 회사 업계 등 비즈니스 쪽으로 전문적인 타겟팅이 가능한 ‘링크드인 광고’를 제안했습니다.
다른 매체와 동일하게 링크드인 광고도 캠페인 세팅 시, 목표를 선택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 진행 목표에 따라 머신 러닝이 학습하는 목적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바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KPI 와 현재 상황과 예산, KPI 달성까지의 희망 기간 등을 고려해 가장 효율적으로 비용을 소진할 수 있는 목표를 선택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시 H 업체는 단기간에 많은 지원자를 확보하는 것이 KPI 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는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과 설명회 신청 링크 및 채용 공고 사이트 유입을 위한 “웹사이트 방문”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무작정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바름은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나아갈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진단의 과정을 통해서 캠페인 진행 계획 및 비용 분배 등 구체적인 계획 수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기본 세팅
2-1) 타겟팅
진단을 통해, 일차적으로 광고 목표를 정했다면
그 다음 단계로는 타겟 세팅을 위한 다양한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각각 광고 매체별로 설정할 수 있는 타겟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매체에 따라 정확한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H 업체의 채용 설명회와 채용 공고는 경력직을 모집하는 내용이기에 이에 맞는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페르소나는 연령과 성별로 구분할 수 있지만 링크드인 매체 특성상 나이와 성별은 가입자가 설정한 프로필을 토대로 진행하기에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페르소나를 설정할 때 진행하려는 광고 매체에서 세팅할 수 있는 타겟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위해서는 매체에 관한 공부가 기본적으로 선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H 업체의 경우 기본적으로 회사 업계 / 회사 규모 등 가상 타겟이 소속 되어있는 ‘회사’에 대한 페르소나와 함께 학력 / 경력 연차 / 직급 / 관심 분야 등 가상 타겟 자체에 대한 페르소나를 다양하게 세팅해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링크드인 매체는 B2B 를 위한 SNS 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타 매체와 다르게 특정 회사에 대한 타겟팅이 가능하며 회사 업계와 규모 외에도 삼성전자 / 카카오 등 구체적인 회사명도 타겟팅 할 수 있어 더 다양하고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2-3) 광고 유형 선택
초반에 캠페인을 세팅하면서 광고 목표를 선택하면 그에 따라 진행할 수 있는 광고 형식도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소재 제작 여부 등에 따라 유형을 다르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일 이미지 광고는 예시 이미지처럼 링크드인 피드 내 게시글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유형입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활용하면서 제목 / 설명 / CTA 버튼 설정을 통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활용하더라도 제목과 설명 등을 포함한 다양한 텍스트 소재와 매체에서 제공하는 CTA 버튼 등을 활용해 A/B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성과 달성에 도움이 되는 소재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3. 성과 분석
H 업체는 바름과 링크드인 광고를 진행하면서 기존 채용 설명회 모집 인원의 약 2 배 이상 신청서가 접수되어 기존 1 회차에서 2 회차로 총 2 번 설명회를 진행했고, 기존 목표치 3 배 이상의 지원자 수를 모집하였습니다.
H 업체의 채용 설명회 광고 진행은 작년에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링크드인 광고 진행 이후에도 H 업체는 계속해서 10 회 이상 꾸준히 바름과 함께 다양한 광고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현재도 새로운 프로젝트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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