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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AD

유튜브 광고도 구글 파트너사 바름과 함께
고효율에 최적화된 집행으로 KPI 달성!

전세계 20억명이 넘는 월간 활성 사용자가 사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목록에서 2위를 차지한 유튜브는 매일 10억 시간 이상 콘텐츠가 소비됩니다. 숏폼 형태의 영상인 쇼츠까지 가세하며 이제 유튜브 광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왜 유튜브인가

유튜브 광고는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Trueview Instream), 인피드(In-feed video for Consideration),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Non-skippable Ad), 범퍼(Bumper),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쇼츠(#shorts) 광고까지 나누어 볼 수 있죠.

왜 유튜브인가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시는 방법의 첫 단계는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해주어야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TrueView in-stream Ads

TrueView는 명칭 그대로 실제로 광고를 본 사람들에게 과금이 되는 광고입니다.

광고를 사용하면 무작위로 노출되거나 잠재고객이 조회했는지 확인할 수 없는 광고에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죠. 사용자가 동영상을 보거나 동영상 요소와 상호작용하기로 선택한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이 중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는 유튜브와 Google 동영상 파트너 웹사이트 및 앱에 게시된 다른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됩니다. 몇 초 후 시청자가 광고를 건너뛰고 동영상을 계속 볼 수 있는 옵션(버튼)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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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eView 광고의 장점

0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Trueview Instream) 광고 캠페인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캠페인은 광고주와 사용자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광고입니다. 시청자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동영상만 볼 수 있으며, 광고주는 관심 있는 시청자를 더 모을 수 있게 되죠. 광고주가 조회당 지불하려는 비용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비용으로 관련성 높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02 자유롭게 설정 가능한 영상길이

광고주가 30초 이상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도 게재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형식을 사용하여 실험할 수 있습니다. 더 긴 제품 데모를 보여 주거나 고객 추천을 소개해 볼 수 있으며, 제품의 실제 시연 모습을 동영상으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내부 편집이 어려운 경우 긴 영상도 바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03 넓은 도달범위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캠페인 형태의 유튜브 광고는 YouTube와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다른 게시자 사이트에서 데스크톱 컴퓨터나 휴대기기(태블릿, 휴대폰 등)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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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Trueview Instream) 광고,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A1
YouTube 및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다른 동영상이 시작되기 전에 홍보하고자 하는 동영상 콘텐츠가 있을 때 이 형식을 사용합니다. 주로 영상 길이 제한을 받고 싶지 않을 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광고입니다.
Q2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요?
A2
동영상 광고는 다른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됩니다. 사용자는 5초가 지난 후 광고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Q3
광고는 어디에 게재되나요?
A3
TrueView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는 YouTube 보기 페이지와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파트너 사이트 및 앱에서 재생되는 동영상에 게재됩니다.
Q4
비용은 어떻게 청구되나요?
A4
사용가능한 입찰 전략은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조회당비용(CPV), 타겟 전환당비용(CPA), 전환수 최대화, 타겟 1,000회 노출당비용(Tcpm) 등 각각의 입찰 전략에 따라 과금방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 조회당비용(CPV)의 경우 사용자가 동영상의 30초 지점까지(동영상 광고가 30초 미만인 경우 광고 전체를) 봤을 때 또는 동영상과 상호작용할 때(둘 중 이른 시점 적용) 광고주에게 비용이 부과됩니다.
Q5
인스트림 광고는 캠페인 목표가 무엇인 경우 사용할 수 있나요?
A5
판매, 리드, 웹사이트 트래픽,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제품 및 브랜드 구매 고려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정밀한 광고엔진을 통해 효율적인 목표 캠페인을 선택하며 실제 소비자에게 광고가 도달한 경우에만 비용이 과금 될 수 있습니다.
CASE 1

유튜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바뀌다!

'유튜브 광고는 어렵고 비싸다' 라는 인식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유튜브 광고를 주저하였습니다.
또한 영상 편집의 어려움 때문에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지 못한 경우도 많았죠. 하지만! 인스트림 광고를 통해 추가 편집 없이 기존의 영상을 광고로 집행 할 수 있습니다. 정밀한 타겟팅은 구글공식 파트너사 바름이 담당할 수 있죠.

사례2-1 사례2-2

실제 B업체는 평소 사람들이 궁금해하던 진료과목을 영상으로 제작을 하였습니다. 영상은 만들었지만 해당 영상을 알리기 위해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한 유튜브 영상광고를 진행했죠. 영상을 아무에게나 스프레드 시키는 것이 아니라 B업체의 진료과목을 검색한 사람에게 타겟팅을 맞춰 진행을 했습니다. 효과는 어땠냐구요? 평균 조회율이 25%이상이었으며 유튜브를 통해 홈페이지로 들어온 사람들은 높은 세션시간, 높은 전환율이 나타났습니다.

CASE 2

원하는 채널이 있다면,
해당 채널에만 광고를 진행하자!

아직까지도 SNS플랫폼 중 가장 HOT한 플랫폼이 유튜브라고 할 수 있죠. 유튜브의 경우 3년전부터 성장률이 급격하게 오르면서 전세계적으로 10명 중 5명 이상이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영상 플랫폼으로는 거의 독보적인 1위를 향해 나가고 있는 유튜브! 이런 유튜브에서 광고를 제대로 한다면 브랜드도 알리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한 번에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사례3-1

기본적인 타겟 세팅이 완료되면 본격적인 유튜브 채널이나 동영상 그리고 웹사이트나 앱에 대한 게재위치 타겟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들 위주로 대다수 활성화 된 플랫폼이기 때문에 구독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채널에 광고를 넣을 경우 효과가 더 클 수 있겠죠! 무분별하게 모든 크리에이터가 아닌 정말 원하는 키워드나 주제에 맞는 유명 크리에이터 채널에 광고가 나가도록 유도해볼 수 있습니다.

사례3-2

바름으로 문의 주셨던 업체 중 반려동물용품 관련 커머스 R업체가 있었습니다. 단순 많은 도달 위주의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아닌 반려동물관련 유명한 채널 크리에이터들의 채널을 선별, 타겟팅 후 광고를 진행하여 원하시는 결과값 얻어 가실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바름과 스폰서 광고를 진행했던 코스메틱 브랜드 B업체는 '씬님’, '김기수' , 'RISABAE' 등의 관련 이슈 크리에이터들의 채널을 타겟팅하여 효과를 보았습니다.

Bumper Ads

동영상 캠페인의 도달력과 브랜드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범퍼애드는 6초 미만의 소재를 사용, skip 불가능한 영상 광고 포맷이며 PC와 Mobile에서 모두 집행이 가능한 광고 방법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기 전에 나오는 광고이므로 소비자들이 해당 광고를 자주 접한다면 무의식적으로 업체명, 상품명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범퍼
Q1
범퍼광고,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A1
짧고 기억하기 쉬운 메시지로 광범위한 고객에게 도달하고자 할 때 이 형식을 사용합니다.
Q2
기본 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A2
범퍼 동영상 광고는 6초 이하이며 다른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됩니다. 사용자는 광고를 건너뛸 수 없습니다.
Q3
범퍼 광고는 어디에 게재되나요?
A3
범퍼 광고는 YouTube 동영상 또는 파트너 사이트의 동영상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앱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Q4
과금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4
노출수를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합니다. 범퍼 광고는 CPM(1,000회 노출당 비용) 입찰을 사용하므로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합니다.
Q5
범퍼 광고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사용하나요?
A5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를 선택하여야 합니다.(*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 또한 가능) 신규업체 오픈 혹은 신상품 출시가 되었을 때,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광고입니다.
CASE 3

단 6초만에 업체명 & 상품명을 알리다!

범퍼 광고는 영상이 시작하기 전 단 6초짜리로 짧게 나가는 광고입니다. 크지 않은 비용으로 많은 노출이 일어나게 되죠. 더군다나 쇼츠 형태의 영상들이 쏟아져 나오는 현재 트렌드에 따라 갈수록 짧은 영상 길이 내에 자사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핵심적인 영상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광고를 넘길 수도 없고 광고를 눌러도 반응도 없죠. 이렇게 강제로 6초짜리 범퍼 광고를 보다 보면 유튜브 사용자들은 자연스럽게 업체명을 외우거나 새로 출시된 제품을 궁금해할 수밖에 없겠죠?

범퍼 사례1

실제로 약 한 달 동안 범퍼 광고가 진행되었던 결과입니다. 약 30만 원의 비용으로 131,215명에게 A업체명이 들어간 광고가 노출이 되었죠. 해당 업체는 범퍼 광고를 통해 한달만에 자사명 검색량이 약 1.7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6초짜리 영상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는데 이만한 광고가 또 있을까요?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새로운 제품이 바이럴 된다면 매출까지 덩달아 오를 것입니다.

In-feed Video for Consideration

인피드 광고

최근 많은 분들께서 유튜브를 통해서도 정보를 검색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튜브 검색 화면에서 자연스럽게 우리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는 형태가 바로 인피드 광고입니다. 인피드는 이미지 형태로 게재되며, 유튜브 검색결과 뿐 아니라 동영상 우측 혹은 아래 지면 등에서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유튜브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어 더욱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피드 광고 인피드 광고
Q1
인피드 광고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A1
관련 동영상 옆, 유튜브 내 검색결과의 일부분 또는 YouTube 모바일 홈페이지를 비롯하여 발견 가능한 위치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홍보하고자 할 때 인피드 동영상 광고를 사용합니다.
Q2
기본 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A2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특이하게도 동영상의 썸네일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됩니다. 광고의 정확한 크기와 모양은 게재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모든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하여 시청하도록 유도합니다.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하면 유튜브 보기 페이지 또는 채널 홈페이지에서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Q3
인피드 광고는 보통 어디에 게재되나요?
A3
인피드 광고는 YouTube 검색결과, 관련동영상 사이사이, 유튜브 모바일 홈페이지 등에서 게재됩니다.
Q4
과금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4
시청자가 썸네일을 클릭하여 광고를 실제로 시청한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Q5
인피드 광고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사용하나요?
A5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 또한 가능) 검색을 요하는 전문적인 특정 분야에서 혹은 특정 산업군의 제품이나 서비스 등보하기에 좋은 유튜브 광고 유형입니다.

#SHORTS 광고

SHORTS 광고

단언컨대 최근 숏폼 영상(릴스, 쇼츠 등)의 인기는 나날이 치솟으며, 이제 영상 길이 자체도 점점 더 짧아지는 추세입니다.

현재로서는 구글애즈를 통한 동영상 액션 캠페인(VAC) 및 앱 캠페인(동영상 추가)을 통해 shorts 지면에 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상 내 #shorts 해시태그를 추가하여 등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존 유튜브 콘텐츠를 숏폼 콘텐츠로 재생산해 기존 영상으로의 유입을 유도하는 장치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 바름과 유튜브 광고로 만나 뵈었던 H브랜드에서는 기존의 길이가 긴 영상을 편집하여 60초 이내의 세로형 동영상을 제작, 광고 운영하심을 제안 드린 바름의 가이드를 따라 광고 집행하시게 되었습니다.

해당 제안은 모두 바름 기존 내부 A/B 테스트를 통해 체크해두었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명드렸고, H브랜드 결과 또한 기존 긴 영상으로 광고했던 지표 대비 70% 낮은 CPC 및 50% 낮은 전환 당 비용의 결과값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저희 바름에서는 클라이언트분들의 브랜드 분석 후, 플랫폼별 특성을 고려하여 매체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어떤 소구점을 주력으로 어떠한 주제의 소재를 구성해야 할지(스토리텔링, 정보성, 특수효과&필터, 크리에이터&캐릭터 등 다양한 종류)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EX. 금융,교육 같은 재미보다는 유용한 정보 위주의 업종이라면 정보성 콘텐츠로 게재 등

동시에 알맞은 타겟에게 노출시켜 효율적인 비용 소진을 통해 원하시는 ROAS 달성을 이루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비용이 많이 드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는 여느 다른 형태의 광고 혹은 롱폼 광고에서 사용하는 비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노출당 비용이 다소 높게 나오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이마저도 쇼츠에 경우에는 낮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기존 긴 영상 노출당단가 대비 쇼츠는 더 저렴하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개드렸던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서 적극 활용되며 이제는 일상생활 전반에 스며든 숏폼 콘텐츠를 잘 활용하시고, 숏폼 마케팅 진행하실 때도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업종과 다수의 사례 등의 데이터를 토대로 제안 드리는 주식회사 바름과 함께하시어 올바른 마케팅을 통한 비즈니스 성장 도모하실 수 있으셨으면 합니다.

CASE 4

우리 브랜드에 맞는 광고 유형으로 KPI 달성하자!

유튜브 광고, 나름대로 찾아보고 공부해도 막상 시작하려고 보니 캠페인 유형도 너무 많고 복잡하셔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우리 브랜드가 원하는 KPI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화된 광고 운영이 가능할지 고민이실 텐데요. 바름에서는 여러가지 광고 캠페인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도와 함께 여러가지 업종에 대한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귀사의 업종에 맞는 고효율 최적화 유튜브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실제 B업체는 유튜브 광고를 자체적으로 진행해보려다 유튜브나 인터넷 내 서칭하는 내용만으로는 세팅 자체가 어렵고, 실제 겨우 등록 후 시작한 광고도 비용만 다소 많이 지출될 뿐, 전환은커녕 유입조차 매우 저조한 상황이셔서 바름을 찾아주셨는데요,

바름은 곧바로 B업체의 업종특성을 파악하고, DB수집 관련 유사업종 기존 보유 레퍼런스와 함께 경쟁사 유튜브 콘텐츠까지 조사하며 전반적인 캠페인 집행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를 캠페인제안서를 통해 캠페인 유형, 목표, 타겟, 소재(콘텐츠)별로 각각 기준을 두어 분류하고 조합하여 제안드리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기존 인스트림 유형을 제거하고 건너뛸 수 없는 유형 및 인피드, 쇼츠 형태의 범퍼 광고 등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유투브 SHORTS 광고 데이터

그 결과 B업체 자체적으로 진행 시 캠페인별 40,000원대를 넘어가던 결과당비용이 만원대까지 떨어지게 되었고, 지금도 계속해서 원하시는 유입율, 문의DB 건수 및 결과당 비용 얻어가시고 있습니다.

SHORTS 영상 목록

특히 B업체의 경우 기존 긴 길이의 기본적인 영상만 활용하시다 바름의 제안으로 해당 영상 부분의 소구점을 잡고 쇼츠 형태의 영상을 업로드 및 광고에 활용, 이부분에서 가장 많은 효율을 얻어가시게 되었죠.

유튜브 광고 유형에는 위 인스트림, 범퍼, 인피드 대표적인 세가지 유형 외에도 많은 유형들이 존재합니다. 자사 비즈니스에 적합한 광고 유형 선택과 최적화 작업을 통한 목표 KPI달성을 바름과 함께해보세요.

Youtube Shopping

유튜브 쇼핑

유튜브 쇼핑 광고 뉴스

향후 5년간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률은 10% 안팎인데 비해, 영상 플랫폼을 결합한 이른바 라이브 커머스는 50% 안팎으로 고속 성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내 시장에서 유튜브가 네이버 버금가는 검색엔진 플랫폼으로 인지되고 있고, 월 평균 이용 시간 자체도 이미 네이버를 크게 웃도는 만큼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도 빠르게 장악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죠.

유투브 쇼핑 광고

이러한 시장동향에 발맞추어 구글 코리아에서는 “유튜브 쇼핑(Youtube Shopping)” 기능을 도입했죠.

기존에는 직접 판매자가 영상의 소개글이나 인플루언서들의 영상 내 댓글에 링크를 걸어 자사몰로 연결해야 했다면, 지금은 유튜브 전용 스토어 안에서 판매-구매까지 한번에 가능합니다.

자사 스토어 내 기능을 연동하여 사용하거나, 자사와 제휴된 인플루언서(유튜버) 등과 단기성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해보실 수 있겠죠. 커머스 업종이시고 활용할 수 있는 영상이 있다면 유튜브 쇼핑 기능을 도입하고 전환 ROAS를 높여보세요!

BARUM Q&A

구글 공식파트너사로 인증된 바름은 구글애즈 유튜브 광고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도와드립니다.

계속해서 영상 플랫폼은 성장하고 있으며, 덩달아 국내외 유튜브 이용자 및 시청시간 등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튜브 광고는 TV 광고의 효과처럼 브랜드 홍보가 가능하며, 다양한 액션 유도 설정을 통해 직접 구매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는 동영상 광고 채널입니다.

유튜브 광고는 고객이 동영상을 시청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게다가 구글의 광범위한 모수를 활용한 정밀 타겟팅을 통해 관련성이 높은 잠재 고객만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비용 관리가 가능합니다. 광고 목적에 따라 건너뛰기가 가능한 인스트림 광고부터 고정으로 재생되는 6초 범퍼 광고, 인피드 광고 등 다양한 동영상 광고 전략이 가능합니다.

자사의 유튜브 채널 개설 및 홍보하고자 하는 영상 소재를 광고 유형에 맞게(EX. 범퍼광고 – 6초 내 영상) 업로드해두면 모든 준비가 완료됩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Trueview Instream), 인피드(In-feed video for Consideration),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Non-skippable Ad), 범퍼(Bumper) 등을 소개드렸으나, 유튜브 광고 내에는 이 대표적인 유형 외에도 다양한 광고 유형이 존재합니다. 말씀주신 유형의 경우 마스터헤드 광고 유형으로 별도 구좌 예약문의를 통해 진행 가능, 예약 방식으로만 제공되며 1,000회 노출당비용(CPM) 방식으로 비용이 청구됩니다.

유튜브 광고는 타 유형의 구글 캠페인처럼 다양한 상세 타겟팅과 인구통계,유튜브 채널 타겟팅을 지원합니다. 단적인 예시로 경쟁 채널을 타겟하여 관심도가 높은 고객을 발굴, 경쟁사보다 더욱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각 나라, 언어별 타겟팅을 통해 특정 국가, 지역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애즈 잠재고객 플래너를 통해 오디언스 범위 및 예측되는 광고 성과를 미리 추가비용 없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바름은 광고 영상별 세분화된 타겟팅과 운영 전략을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수립합니다. 또한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유튜브 광고 운영안을 도출하여 유튜브 광고에 적용하고 개선합니다. 바름의 유튜브 광고 서비스는 확인되는 광고 결과를 토대로 지속적인 최적화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PLAN-DO-SEE의 단계로 캠페인을 분석, 운영합니다.

바름은 구글 광고 집행을 위해 단순 세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광고주분의 업종 및 시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유튜브 광고 유형 등을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광고 시스템 셋팅, 구글 마케팅 플랫폼 연동을 통한 전환 추적 및 다양한 잠재 고객 데이터를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광고 형태를 분석하여 집행 중인 광고에 즉각적으로 반영합니다. 구글 광고 최적화를 매 순간마다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여 효율적인 광고가 진행됩니다.

유튜브 쇼핑 기능도 특정 자격요건을 충족하고, 기능별 설정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름은 구글 공식 프리미어 파트너사로 유튜브 최적화 인사이트와 함께 이러한 쇼핑기능 활성화 등의 기술적 영역도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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