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Android) 어디에서 노출되나요?
구글 플레이
Google.com
AdMob
mGDN
YouTube
Google Premier Partner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사
구글애즈(Google Ads)의 UAC(Universal App Campaign) 광고는 구글 검색엔진, 구글 플레이스토어(Google Play), 유튜브(Youtub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등 다양한 웹사이트&앱 게재지면 등에서 자사 앱을 손쉽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에서 RPG 게임 유튜버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저녁시간에 주로 앱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30대 남성을 찾고싶다면?
개인화된 유저 관심사에 따라 세분화된 타깃 광고를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자동으로 최적화되는 구글 UAC 광고로 앱 설치를 유도하고 앱 내 특정 행동고객을 유치해보세요.
01 신규 사용자를 찾고싶습니다.
빠르고 효과적인 설치 수 증가를 목표로 최적화하며 안드로이드 전환 추적과 Firebase(링크 연결)을 통한 iOS tracking을 사용합니다. 설치 전환을 학습하여 설치 수 증대를 위해 자동으로 최적화됩니다. CPI 입찰 방식으로 목표 설치 비용에 최적화된 앱 설치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02 앱의 가치 있는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한 최적화가 진행됩니다.
안드로이드 전환 추적 - Firebase(SDK연결) 및 iOS tracking을 사용해 인앱 전환 추적을 분석하고 최적화합니다. CPA 입찰 방식으로 인앱 액션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예측하여 인앱 전환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Google.com
AdMob
mGDN
YouTube
구글 플레이
Google.com
mGDN
YouTube
App Install ad
Image App Install ad
Video App Install ad
검색의 경우, 유저가 Google.com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를 검색하면 앱의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 시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구글 플레이는 안드로이드 기기만 지원합니다.
mGDN
AdMob
다양한 모바일 웹 및 앱 사용자에게 광고가 게재되며 (mGDN과 AdMob 네트워크 확장) 다양한광고 형식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으로 게재됩니다.
App Install ad
Image App Install ad
Video App Install ad
인스트림 광고
비디오 시작 전 광고 재생
디멘드젠 광고
추천 콘텐츠로 노출
YouTube 앱을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 iOS 유저에게 광고가 게재됩니다.
인스트림 형태로 비디오 시작 전에 보여지거나, 디스커버리 형태 중 추천 컨텐츠로 노출됩니다.
앱 광고 캠페인에서 가치 있는 사용자들의 인앱 이벤트를 추적합니다.
바름에서는 가장 적합한 앱 마케팅 찾아 안내하고 제안합니다.
바름으로 문의 주셨던 모 N업체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및 메타버스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 고 계셨고, 국내 시장과 더불어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앱 마케팅이 필요해 바름을 찾아 주셨습 니다.
바름은 마케팅 실행 전 먼저 해당 업체가 의뢰주신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사용 및 분석 툴을 통해 기존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체크, 해외 시장 진출 국가부터 경쟁업체 진출국 및 사례 등까지 분석해보게 되었죠.
이렇게 진출 국가 선정과 현 앱 상황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전달 드리며 두번째로 진행한 사항은 바로 매체 선정이었습니다. 해외 타겟, 게다가 앱 광고에 있어 같은 비용 대비 다량의 노출을 통한 앱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서 자동 최적화형 구글 UAC 앱 광고를 제안 드렸습니다.
해당 앱을 먼저 사용해봤던 바름은 사용자들의 행동별로 분류된 이벤트를 파이어베이스와 연동, 이를 UAC 내 앱 설치 캠페인 외에도 인앱 액션 캠페인으로 각각의 목표별 다양한 소구점의 소재로 활용하여 접근하여 최적화된 캠페인 구성 후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사 바름과 함께 데이터분석 기반 최적화된 구글 앱 광고를 실행하셨기 때문에 각 국가별 목표하시던 설치당 단가 및 인앱 액션 CPA (전환당 단가) 모두 800% 이상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구글에서 미진한 결과를 보였던 IOS의 경우 또한 바름의 제안으로 틱톡 등의 매체로 확 장, 마찬가지로 목표하시던 KPI 달성 및 더욱 만족하시는 결과값 얻어 가시게 되셨습니다.
앱 출시와 함께 목표하는 MAU 달성을 위해 대표적인 광고 매체인 구글과 메타 광고를 실행하고자 바름을 찾아 주신 W업체가 계셨습니다. 바름은 항상 강조 드리는 것처럼 구글, 메타 한 가지씩의 매체에 매몰된 마케팅이 아닌, 실질적인 효율 증대를 위한 데이터분석이 가미된 매체 제안 및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어 바름에 문의를 주셨습니다.
앱의 첫 출시 단계이기 때문에 먼저 바름은 타겟에 있어 정확한 페르소나 설정부터 진행하게 되었죠. 해당 어플을 사용할 만한 타겟층에 대해 세분화 시키고, 마찬가지로 앱을 직접 실행해보며 어떤 이벤트 값을 추적 가능한지 등까지 제안 드리며 GA4 앱 분석까지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시는 것처럼 구글 UAC 앱 광고의 경우 자동화된 캠페인으로, 타겟팅을 커스터마이징하기 힘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름은 앱에 대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는 앱의 브릿지 페이지 또한 행동값 추적 및 광고로 활용하였습니다. 더불어 위 안내 드린 검색, 디스플레이, 유튜브 등에서의 앱 추가 광고 에셋을 활용하여 설정해둔 페르소나별 타겟팅 A/B 테스트를 진행하였죠.
이렇게 여러가지 세분화되고 최적화된 구글, 메타 타겟팅 캠페인 실행을 진행한 결과, 단순 UAC광고 집행에서의 결과값을 기대하셨던 W업체와 달리 바름에서 제안 드린 캠페인 등에서 더 많은 설치와 인앱 액션 행동값들을 도출해내는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앱 데이터분석 마케팅과 함께 구글, 메타 광고를 실행하셨던 W업체는 앱 출시 3개월만, 실질적인 광고 집행 2개월차 만에 원하시던 MAU 달성을 이루어 내었고 꾸준한 PLAN-DO-SEE 바름 프로세스와 함께 마케팅 실행 함께하시고 계십니다.
파이어베이스 연동 및 GA4, 기타 앱 관련 분석툴(MMP 등)을 통한 바름의 앱 데이터 분석 마케팅을 권유 드립니다. 자사 앱 목표에 맞춘 사용자 유입&행동 분석 등이 포함된 보고서를 통해 주간/월간 단위로 분석하여 앱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합니다.
바름은 구글 공식 프리미어 파트너사로 전 분야(디스플레이, 검색, 유튜브, 쇼핑, 앱)에서 그 실적을 인정받았습니다. 고도화된 최적화 작업을 토대로 한정된 비용 내에서 최대한 효과적인 앱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고, 나아가 소재 인사이트와 더불어 전반적인 앱 마케팅에 대한 데이터분석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효율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구글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소재만 등록하면 설정해둔 앱 캠페인 목표(설치 OR 인앱 액션)에 따라 효율을 극대화하도록 자동 최적화하게 됩니다. 더불어 구글 내 전 지면(쇼핑 제외)에 광범위하게 노출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구글 네트워크상에 앱 광고가 노출되며 iOS의 경우 구글 앱, 유튜브, Ad Mob, mGDN을 통해 앱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 플레이 내 광고 지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에 적용하기 위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등의 소재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영상의 경우 구글 애즈에서 활용하기 위해 유튜브 내 업로드 된 링크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Firebase 용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거나 앱 서버 내 연결 추적, 구글 플레이 전환 추적 등을 통해 광고의 목표를 분석하고 구글 UAC 광고 내에서 최적화될 수 있도록 구글 광고 계정을 세팅합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 툴을 이용해 앱 사용자의 패턴을 파악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콘텐츠 전략을 반영하여 광고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앱 분석툴이 있다면 해당 툴 내 기존 현황 파악 등을 통해 데이터 분석적 관점에서 여러가지 캠페인 전략을 구성합니다. (없다면 GA4 혹은 분석툴 도입을 권장 드립니다.) 이러한 데이터분석 관점의 마케팅 서비스를 토대로 UAC 구글 앱 광고 또한 가장 효율적인 캠페인 전략을 도출하게 됩니다.
바름은 구글 광고 집행을 위한 광고 시스템 세팅, 구글 마케팅 플랫폼 연동을 통한 다양한 잠재 고객 데이터를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광고 형태를 분석하여 집행 중인 광고에 즉각적으로 반영합니다. 구글 광고 최적화를 매 순간마다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여 효율적인 광고가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