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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mmerce

온라인 쇼핑몰 전자상거래 분석?

2018년 인터넷 통계 정보 검색 시스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을 사용하는 국내 이용자는 97%를 넘었다고 합니다.특히, 20~30대 이용자는 60%이상이 온라인으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넓어지면서 물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게 되었습니다.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체 마케팅채널 리포트를 확인하고 쇼핑몰 전자상거래(E-Commerce)데이터를 연동하여 마케팅 채널별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ommerce

왜 우리는 온라인 쇼핑몰 분석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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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왜 쇼핑몰 분석이 중요한지는 모르시겠다고요?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대부분 임대형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카페24나 고도몰, 메이크샵과 같은 임대형 쇼핑몰에서 사이트를 제작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해당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기본적인 정보(방문자 수, 구매수, 제품 조회 수, 결제 수, 반품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 업체 대표, 홍보담당자는 더 상세한 정보가 궁금하실 겁니다. 여러 가지 온라인 광고 매체(검색광고, 배너광고, 소셜광고, 앱 배너광고, 쇼핑박스 광고) 중 어떤 매체가 가장 매출을 많이 일으키는지, 어떤 매체가 효과와 효율이 떨어지는지가 궁금하실 테죠.

바름의 전자상거래 분석은 쇼핑몰 대표님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모두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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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임대형 쇼핑몰! 임대형 쇼핑몰에서는 기본적인 정보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어떤 온라인 광고 매체를 통해 제품이 구매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해외 쇼핑몰 사이트의 약 85%가 이용하는 구글 전자상거래 분석,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marketing

마케팅 매체별 사용자 분석 및 수익 분석

온라인 쇼핑몰 방문을 위해 수 많은 마케팅 매체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전자상거래 분석을 통해 각각의 마케팅 매체마다 수익 성과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hopping

쇼핑행동분석

쇼핑몰 홈페이지로 유입된 유저가 많지만 실질적인 구매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고요? 홈페이지내에서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한 후, 부족한 점을 개선해 나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revenue

실제 수익과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된 수익 판단

실제 수익과 홈페이지를 통한 수익을 비교 분석하고, 우리가 운영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세밀하게 분석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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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를 통한 실제 구매자 경로

실제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한 사용자들의 경로를 추적하여 효과적인 매체와 효과적이지 않은 매체를 분석합니다.

비용은 늘리지 않아도 매출은 오른다!

전자상거래 분석을 통해 쇼핑몰에 맞는 정확한 신규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sales

01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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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형 쇼핑몰, 자사 쇼핑몰 같은 경우 GA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름에서는 각 호스팅에 맞는 매체에 맞춰 추적 코드를 적용시킵니다.

02 매체별 목표, 매출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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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 코드가 삽입된 후, 각각의 매체별로 유입되는 매출 효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매체별로 매출이 측정되어 나오기 때문에 한눈에 ROAS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03 데이터 분석을 통한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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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고서로 제작합니다. 바름의 컨설팅이 합쳐져 디지털 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해 드립니다.

04 데이터를 통한 객관적인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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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홍보담당자의 주관적인 직감이 아닌,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변화를 이뤄 낼 수 있습니다. 비효율적인 매체보다 효율적인 매체에 광고비를 투자할 수 있으며, 비효율적인 매체의 비용을 줄여, 금액 대비 효율적인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COMMERCE

전자상거래 업무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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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체크리스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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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데이터 분석 툴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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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전자상거래 분석 코드 삽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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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매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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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주간/월간 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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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분석/제안

CASE 1

어떤 매체가 효율적일까요?

글로벌하게 휴대폰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A 기업은 약 1년도 되지 않은 신생 업체였습니다. 바름을 통해 만난 A 업체는 오프라인 광고는 일체 진행하지 않으며, 오직 온라인 마케팅으로만 진행이 되고 있었습니다. 바름과 전자상거래 데이터는 분석을 통해 쇼핑 사이트의 매출, 고객 행동 패턴, 마케팅 성과 등을 분석하였고 실제로 전자상거래를 통해 홈페이지로 유입된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와 어떤 매체를 통해 어떤 물건을 몇 개 샀는지의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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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매체와 비효율적인 매체를 걸러낼 수 있었습니다. 비효율적인 매체의 비용을 줄이고 효율적인 매체의 비용을 올리니 3월 목표 전환율이 3% 가까이 도달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름과 함께한 A기업은 오히려 전체 마케팅 비용이 30% 감소하였습니다. 내부 담당자들은 바름의 데이터 분석을 믿고 콘텐츠 전략 변화 제안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각자의 역할을 열심히 하였기에 나온 성과라 생각됩니다.

CASE 2

온라인 마케팅은 처음인데 괜찮을까요?

식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B 기업은 단 한 번도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았던 기업입니다. 바름과 함께 첫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전자상거래 분석도 같이 요청을 했었죠. B 기업은 온라인 광고 자체가 처음이었기 때문에 모든 매체를 써보기를 원했습니다. 브랜드 검색광고, 검색광고, GDN, EDN, ACE_Trader, 페이스북/인스타그램, ADN, 쇼핑 광고, 파워 콘텐츠 등등 수많은 매체를 모두 사용하였습니다. 약 3개월 동안 B 기업은 전자상거래 분석 데이터를 통해 모든 매체의 효율성을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효율적이었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쇼핑 광고, 브랜드 검색광고 매체를 찾았습니다. B 기업의 첫 온라인 마케팅은 바름의 전자상거래 분석 덕분에 안전하고 정확하게 효율적인 매체를 구분해 낼 수 있었습니다.

case2

전자상거래 분석을 진행하는 도중 B 기업 홈페이지 사용자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았습니다. 제품의 조회는 많이 일어나지만 상세페이지에서 구매가 아주 적었죠. 데이터에서 나타난 내용을 토대로 제품 상세 페이지를 유저가 필요한 방향으로 고쳐 나갔습니다. 홈페이지 수정 후, 해당 페이지에서 보다 많은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CASE 3

헤어 제품을 판매하는 C 기업의 대표님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가 매출 상승에 기여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우연히 전자상거래 분석을 알게 되었고, 스스로 진행해보려 했지만 복잡한 코드 설치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오래전부터 GA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분석,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는 바름을 알게 되었고 계약이 이루어졌죠.
온라인 쇼핑몰이 인 것처럼 홈페이지 호스팅 사도 여러 가지입니다. 모두 동일한 홈페이지가 아니기 때문에 GA 전자상거래 코드 설치는 여간 복잡한 일이 아니죠. 바름은 수많은 업체들을 통해 각 호스팅사에 맞는 전자상거래 코드 설치법을 알고 있습니다. C기업의 대표가 약 2달 동안 풀지 못한 수수께끼를 바름은 일주일 만에 해결할 수 있었죠. 현재 C 기업은 바름의 전자상거래 분석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광고 매체의 효율성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언론보도

쇼핑몰 운영의 필수조건, 전자상거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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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 "전자상거래 마케팅, 데이터 분석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press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속적인 전자상거래 시장이 발전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라고 하면 쉽게 말해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외국 기업인 아마존이 2015년 사무용품 및 연구소 장비까지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업용 마켓 플레이스를 개설하여 3년 만에 100억 달러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이 사업은 서비스 시작 1년 만에 10억 달러 매출을 올렸고, 그 후 3년 만에 100억 달러로 증가한 것이다. 아마존의 B2B 서비스는 미국 100대 교육 기관 중 88%, 100대 병원 중 절반 이상, 100대 관공서 중 40%가 이용하고 있다.

해외 이야기일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도 온라인을 사용하는 국민은 이미 97%를 넘어섰고 기업 역시 전자상거래 시장을 계속해서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만큼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업체가 많아진다면 그만큼 경쟁도 심화될 수 있다. 만약 마케팅 비용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며 비용을 쓰는데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원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전자상거래 분석 마케팅이다. 많은 분들이 임대형 쇼핑몰에서 기본적인 정보만을 데이터를 파악하고 있다. 실제로 많이 쓰이는 카페24와 고도몰에서는 소비자들의 결제 경로, 주문자 번호, 상품명, 금액 등이 정보로 제공된다. 이러한 정보만으로는 우리가 사용하는 마케팅 매체들의 효과와 효율을 측정하기는 어렵다.

데이터분석 툴인 GA를 통해서 기본적인 코드만 적용이 된다면 사용자유입, 신규방문자, 페이지뷰, 이탈률 등의 자료는 통계자료는 누구든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쇼핑몰의 경우 이 정도의 데이터로는 원하는 만큼의 데이터분석을 했다고 할 수 없다. 온라인 쇼핑몰의 목적은 매출 상승이기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우리의 홈페이지를 들어왔나' 보다 '어떤 매체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였는가' 가장 큰 포인트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매체별로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자료와 경로 분석이 필요하다. 쇼핑몰 내에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를 적용하게 되면, 매체별로 사용자가 얼마나 들어왔고, 얼마나 머물렀으며, 매체를 통해 거래가 몇 회 일어났고, 수익이 얼마인지 측정이 가능하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운영 중인 각각의 매체에 따른 전환율, ROAS 측정, 사용자별 쇼핑 행동 분석이 가능하다. 특히 사용자별 쇼핑 행동 분석데이터는 일명 퍼널분석이라 불리며 페이지별 사용자 행동을 분석해 홈페이지 내에 문제점을 찾고 수정까지 진행할 수 있다.

퍼널분석을 통해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용자가 얼마나 제품을 조회하는지, 장바구니를 추가하는지, 결제를 진행하는지, 거래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실제 바름과 함께 진행했던 식음료를 판매하는 쇼핑몰 업체는 제품을 조회하고 장바구니에서 이탈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그 원인은 상세 제품 소개 페이지 콘텐츠가 정확하게 작성이 되지 않았던 부분이 문제였다. 바름은 해당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해당 쇼핑몰 업체에 제품 상세 페이지 콘텐츠 수정 작업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사용 유저가 많아지면서 온라인 쇼핑몰도 급증하고 있다.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도 효율적으로 데이터분석을 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주식회사 바름 관계자는 "현재 온라인 사용 유저가 많아지면서 온라인 쇼핑몰도 급증하고 있다.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도 효율적으로 데이터 분석 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며 "바름은 단순히 분석 코드만 적용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간, 월간 보고서를 통해 앞으로의 마케팅 방향을 잡아가는 컨설턴트의 역할 또한 진행하고 있다. 지금 운영하는 마케팅 매체의 효과와 효율을 면밀히 측정하고 싶다면 바름의 전자상거래 분석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헤럴드경제, 2019-03-28

BARUM Q&A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분석 보고서를 통해 통화 미팅, 주간/월간 미팅으로 직접 대면하여 분석합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사로 인증된 바름은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 툴을 이용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도와드립니다.

마케팅 채널별 광고 성과를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매출과 직접적인 관계를 분석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분석은 쇼핑몰의 매출에 영향을 주는 광고 매체를 분석하는 게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는 우리 쇼핑몰이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채널 전부의 매출 성과를 분석하게 됩니다. 각각의 광고 매체별로 직접적인 성과 향상뿐만 아니라 고객의 이용 흐름에 따른 매출 기여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이런 기여분석은 우리가 어떻게 마케팅 채널을 믹스하고 운영할지 전략적인 판단에 도움이 됩니다.

바름에서는 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통해 통합적인 마케팅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전자상거래 세팅만을 원하시는 경우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세팅도 별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바름은 전자상거래 및 구글애널리틱스 분석을 통해 다양한 잠재 고객들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광고 형태를 분석하여 집행 중인 광고의 합리적인 운영안을 제안하고 전략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바름과 마케팅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디지털마케팅을 운영해보세요.

전자상거래 분석에서 제품별 매출 성과, 채널별 성과는 구글광고에 최적화되어 적용됩니다. 구글광고에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적용하여 운영한다면 구글광고의 기계학습 최적화가 더 고도화되어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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