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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GA)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GA)로 업그레이드된 데이터분석 툴을 활용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GA)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User ID, 디바이스별 기기, 세션 및 참여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게임 콘솔과 같은 여러 디지털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구글애널리틱스는 비즈니스에 맞는 데이터를 수집, 측정하여 디지털마케팅을 고도화하는데 사용됩니다.

바름과 함께 디지털마케팅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분석을 경험하세요!

ga
data
한눈에 내 웹사이트 데이터를 관리하세요.

대시보드를 통해 맞춤 리포트를 확인하세요.
웹사이트의 주요 분석 자료를 한눈에 확인하여 고객의 방문 활동 데이터를 관리하세요.

signal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의 신호를 놓치지 마세요

구글애널리틱스를 운영하게 되면 하루종일 GA만 볼 수는 없습니다. 다른 업무도 분명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구글애널리틱스에 수집된 데이터가 의미있는 정보를 찾았거나, 트래픽적인 변화가 발생한 경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message
지금, 쇼핑몰에 활동중인 고객의 활동 메시지를 캐치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GA)의 실시간 기능은 현재 웹사이트에 상주하는 사용자의 수초단위웹사이트 페이지뷰, 소스/매체, 위치, 현재 접속 페이지 등을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방문경로와 다양한 전환과 이벤트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업체의 경우 실시간 보고서의 이용 횟수가 높은 기능입니다.

signal
우리 비즈니스의 잠재 고객을 알아보세요.

구글애널리틱스(GA)의 잠재고객 보고서는 방문유저의 인구통계정보, 지역, 디바이스 등에 따라 분석된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관심사에 맞춰 콘텐츠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령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저의 주요 브라우저 사이즈를 확인하여 웹사이트 콘텐츠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채널별 성과를 측정하세요

마케팅 채널 리포트를 볼 수 있는 획득데이터는 실시간보기와 더불어 자주 확인하게 되는 리포트로
방문자의 유입 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광고 채널의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channel

고객들은 어떤 흐름으로 웹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을까?

행동보고서에서는 첫 방문페이지마지막 종료페이지를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방문하는 페이지는 광고의 영향이거나 검색포털상의 유입 링크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종료페이지의 경우에는 구매 전환이 완료된 후 이탈되는 페이지와 미구매 후 이탈되는 페이지를 비교해봐야 합니다.
가령 웹사이트가 구매가 완료된 사용자를 메인페이지로 다시 리디렉션 해주는 경우 메인페이지의 종료율이 높을 수 있겠죠.

웹사이트마다 사용자들의 액션 유도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웹사이트에 맞게 분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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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를 달성하라!

GA를 운영하는 이유는 구매한 방문자들의 흔적을 더욱 상세하게 알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이런 데이터를 토대로 새로운 고객을 찾아나서는데 마케팅 전략의 구심점이 됩니다. 전환 보고서도 실시간보고서와 같이 빈번하게 확인하게 될 보고서이죠. 실제로 내가 집행한 광고를 보고 클릭하고 구매하거나 예약을 신청한 행동들에 대해 의미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전환에 대한 추적이 있어야 가능하겠죠.

purpose

전환 목표는 개별 웹사이트의 목표에 맞게 다양하게 설정합니다. 구매 가능한 웹사이트의 경우 일반구매, 네이버페이 구매 등을 전환 목표로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내에서 구매가 아닌 예약 및 상담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의 경우 다양한 목표 경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카카오톡이나 네이버톡톡으로 문의할 수 있고, 웹사이트의 전화 번호를 클릭하여 직접 전화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전환 목표 액션 또한 GA에서 전환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 횟수가 정확하게 집계된다면 전환 보고서의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비구매 형태의 비즈니스 사이트의 경우에는 전환 - 목표 - 목표URL에서 최종적으로 목표가 달성한 위치를 확인해볼 수 있으며 다채널유입경로에서 광고매체별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전환 기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경우 제품 판매라는 명확한 핵심 성과 지표가 있을 것이고,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전화나 카카오톡 상담 문의, 게시판 상담 등의 웹사이트의 목표 성과 지표가 있을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활용 목표에 맞게 성과를 모니터링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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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 매니저(GTM)란?

구글 태그 관리자 혹은 태그 매니저란 구글에서 출시한 서비스로 인터넷상의 인터페이스에서 웹 분석, 광고 성과 측정, 제휴마케팅 추적 등 다양한 태그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뜻합니다. 또한 태그관리자를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스크립트 및 이벤트 추적 스크립트, 애드워즈 전환 스크립트와 리마케팅 스크립트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태그 외에도 클릭초이스, 클릭스 등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전환 스크립트, 에이스카운터 등 웹분석 스크립트와 같이 다양한 제3자 태그를 관리(추가, 삭제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태그 매니저는 컨테이너라는 작업 공간에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 시 발급되는 기본 태그(컨테이너 태그)를 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심고 인터넷상의 태그 관리자 인터페이스 상에서 다른 모든 태그를 설정하여 관리합니다.

gtm

아직도 광고 매체 스크립트를 홈페이지에 적용시키나요?

gtm 홈페이지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도 추가적인 세팅이 가능해요.
script

GA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때, 수차례 코드가 적용이 되는 불편함을 겪으셨다고요? 계속해서 웹에이전시에 코드를 요청하면 설치 시간도 많이 걸리고 추가 비용도 발생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데이터분석을 진행한다면 그런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한 번의 GTM 코드를 삽입한 후, GTM 컨테이너에서 모든 코드를 수정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체 홍보 담당자님은 한 번의 코드 삽입을 통해 추가적인 코드 요청 없이 편안하게 데이터 분석과 광고매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광고 매체들도 GTM으로 설정이 가능하다고요?

gtm 구글 태그 매니저는 타 매체와의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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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을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Google을 모르는 분들은 없으실 테죠. 점차 온라인 데이터 분석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광고 매체들이 어널리틱스(분석)를 포함합니다. 가장 가까운 예로 GTM을 통해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면 단 1분 만에 설치가 가능하죠.

코드가 정상작동하는지 어떻게 확인하죠?

gtm 구글 태그 매니저의 에러 방지 모드(미리 보기)가 있잖아요!
codetest

추적 코드가 정확히 적용되었는지 어떻게 아나요?
GTM을 통해 데이터 분석 코드를 설정할 때, 마우스 클릭을 통해 진행합니다. GTM 미리 보기(디버그) 기능을 통해 설정한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코드 속에 우리가 필요한 코드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용이합니다.

PC 사이트와 Mobile 사이트가 따로 되어 있어도 가능한가요?

gtm 지금은 모바일 시대, GTM은 모바일 페이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pcmobile

최근 온라인 데이터를 확인해보면모바일 이용자와 PC 이용자의 비율이 8:2 로 확인됩니다. 그만큼 모바일 사용자들의 환경에 맞춰 분석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GTM 역시 모바일 페이지에 맞춰 분석됩니다. GTM 공통 스크립트가 해당 페이지에 적용되어 있다면 PC 사이트와 Mobile 사이트의 동시 운영이 가능합니다

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 매니저 프로세스

checklist

01 체크리스트 작성

setting

02 데이터 분석 툴 설치

setting_gtm
setting_uac

03 매체 분석

meeting

04 주간/월간 미팅

offer

05 분석/제안

CASE 1

단순히 노출 순위, 노출량에만 의존하고 있나요?

바름에서는 웹 사이트 방문자를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고객, 잠재 고객 별 개인화된 타겟팅을 설정하여 빅데이터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데이터 분석으로 추출된 개별 환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 병원만의 장점을 극대화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디자인에 중점을 둔 홈페이지 개선이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구현합니다. 경쟁병원과 비슷한 마케팅이 아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바름의 디지털 마케팅은 주간/월간 미팅을 통해 마케팅 전략이 수정되고 사용자 흐름에 따른 홈페이지 디자인 변화 등 내 외부 개선 사항을 검토해 의료 수익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행동합니다.

디지털 데이터 분석

병원만의 장점을 극대화한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 구현

주간/월간미팅

사용자 흐름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정
의료 수익 개선

의사
마케터

A안과 병원 스마일라식 런칭 캠페인 사례

A안과 병원은 오랫동안 지역에서 운영 중인 안과로 백내장, 녹내장, 노안 등 질환에 따른 안과 방문 환자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라식의 경우에는 서면지역 안과의 적극적인 홍보와 가격할인 등으로 환자 증가세가 전혀 보이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안과병원은 스마일 라식을 겨울 시즌에 맞춰 도입하였고, 스마일 라식을 전면으로 내세우는 새로운 라식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바름은 기존에 진행해 오던 네이버 검색광고와 더불어 홈페이지 흐름을 분석하여, 환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수술결정의 기준이 되는 홈페이지의 구성위치를 수정하도록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최종 결정 페이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유저들이 방문하는 채널을 확장하여 멀티채널 방식으로 A안과병원으로 안내하였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SNS)채널을 통해 홈페이지에서 나타난 환자의 니즈(콘텐츠)를 홈페이지에서만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공식 SNS채널에서도 노출시켜 환자의 관심을 유도하였고, 라식에 관심 있는 유저군을 분석하여 부산에서 바름만 가지고 있는 행동패턴 디지털광고와 SNS광고를 운영하였습니다. 빅데이터와 포털광고, 행동패턴디지털광고, SNS마케팅이 결합된 3개월간의 스마일 라식 런칭 캠페인은 스마일라식 런칭 안과 기준으로 총 수술건수 전국 4위, 장비당 수술건수 전국 2위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텍스트
화실표 화실표
그래프
CASE 2

전화, 카톡 문의 어디에서 하셨어요?
일일이 물어보지 않아도 됩니다.

마케팅 데이터 분석은 오프라인으로 크로스되는 영역인 전화, 문자(카카오톡) 질의를 하신 분들에 대해서도 추적을 하게 됩니다. 병원은 특히 일반 사이트처럼 구매가 이루어지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최종 목표 설정은 내원 방문을 목표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내원 방문을 하시기 전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목표 행동을 추적하여 실제 내원한 환자분들과 잠재환자들을 발생시키는 온라인 위치를 추적하게 됩니다.

PC, 모바일 유입 형태에 따라 어떤 매체에서 우리 병원에 전화를 걸거나, 상담을 하셨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요. 매체, 키워드, 위치와 같은 인구통계 데이터와 함께 분석된 마케팅 전환 데이터를 통해 현재 온라인상에서 우리 병원이 어떤 노출 위치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지는지 확인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또는 보완된 마케팅 전략과 기획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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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3

내가 쓰는 마케팅 비용, 제대로 진행되고 있나요?

바름에서는 첫 미팅시 체크리스트를 통해 기존 마케팅 운영형태와 진행 이력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해당 병원의 경우 기존 6개월 이상 전체 온라인 마케팅비용의 80%가 상위노출 마케팅에 집중적으로 활용되어 왔었고, 회의를 통해 당장 운영비중을 바꾸기 보다 정확한 데이터 확인 후에 진행사항에 대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블로그의 홍보 특성상 직접 유입외에도 여러형태의 병원 유입(직정방문, 전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큰 비중을 두지 않았던 페이스북과 너무 큰 격차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case3

단순히 마케팅 업체에 노출 홍보를 하여 운영자에게만 보기 좋은 마케팅을 하기 보다 좋은 콘텐츠가 온라인상에서 우리 회사를 대표한다고 생각한다면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바꾸셔야 됩니다.
우리 사이트를 찾아주시는 유저들이 원하는 콘텐츠, 단순 광고성 콘텐츠가 아닌 유저들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한 후에 더 많은 유저들이 볼 수 있도록 마케팅을 진행했을 때 더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BARUM Q&A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분석 보고서를 통해 통화 미팅, 주간/월간 미팅으로 직접 대면하여 분석합니다.

집행되는 디지털마케팅의 성과와 원인을 분석하여 성과를 높여주는 데이터 지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제품을 구매하는 유저가 어떤 경로를 통해 자사의 쇼핑몰을 방문하여 구매하였는지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하여 A 제품의 판매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리포트는 유저가 원하는 광고의 위치, 콘텐츠에 대한 보고서를 획득하도록 하여 광고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높여줄 수 있습니다.

바름은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를 통과한 마케터가 전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분석합니다. 확장성이 높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100% 활용할 수 있는 바름의 전문 마케터와 함께 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의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과 연동되어 자사의 웹/앱 분석을 도와줍니다. 데이터 수집, 분석을 나의 비즈니스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리포트를 생성하고 원하는 마케팅 정보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바름은 구글 애널리틱스 세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추적 코드 설치부터 Search Console 연동,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한 이벤트 수집, 전자상거래 분석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기에는 많은 학습이 필요하죠. 바름은 전문 구글 애널리틱스 마케터가 함께 마케팅을 분석, 운영하여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바름은 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 쇼핑몰 등 다양한 업종과 개별 기업에 적합한 마케팅 리포트를 제안하고 분석합니다. 마케팅 분석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케팅 플랫폼별 인사이트 정보를 토대로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집행을 위한 컨설팅이 진행됩니다.

실제로 바름과 마케팅 분석과 진행했던 A 업체의 경우 검색 광고를 약 2,000만원을 사용하다가 약 1,000만원으로 마케팅 비용을 조정한 사례가 있습니다. 검색 광고의 성과를 단순히 네이버 리포트만으로 분석하는 게 끝나지 않고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툴을 이용해 심도 깊은 분석으로 키워드별 성과를 정확하게 도출하였습니다. 검색 광고 비용 내 성과에 반영되지 못하는 비용들을 절감하고 실제 필요한 마케팅 채널로 확장하여 매출 향상을 꾀하기도 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은 다양한 분석 리포트를 통해 마케팅 채널들의 성과 성장을 정확한 정보에 기반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사례가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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