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certified professional
Google 공인 전문가

Google Analytics (GA) / GA4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접근하는 방식이 궁금하신가요?

홈페이지가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방문자의 활동을 분석하길 원합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방문자수, 이탈률, 방문자의 연령, 성별, 지역, 관심분야 등을 볼 수 있고 추가로 어떤 매체로 유입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데이터, 매체 유입의 경우 데이터분석을 하는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어떠한 방문객이 xx매체를 들어왔구나’ 라는 점만 확인하고 실질적인 활동에 대해서 분석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홈페이지 데이터분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ga
data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는 보고서는 많은 것 같은데… 솔직하게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맞춤 등 큰 틀에서의 카테고리가 있고 세부적으로도 많은 측정기준이 있다 보니 필터링을 하거나 믹스를 하는 것이 쉽진 않습니다. 이럴 때는 큰 틀에서 가는 것보다 세부 측정기준부터 거꾸로 하나하나 체크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signal

예를 들어 획득 - 소스/매체 보고서 내 이탈률, 전환을 보면서 직접전환 뿐만 아니라 간접전환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이탈이 된다면 어떤 페이지, 페이지 내 어떤 지점에서 이탈이 되는 것일까? 우리가 목표로 하는 구매전환, 회원가입, 문의하기 등의 특정 이벤트 결과로 가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나 경로에 대한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에 대한 부분이 연계되어 나올 수 있죠. 그렇게 하나하나 페이지를 찾아가면서 보고서를 꾸려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message

요즘은 미디어가 많이 발전하고 데이터분석 관련 서적 및 강의도 많이 나와 있다 보니 대표적인 분석툴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애초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출시되었을 때 툴의 기본적인 속성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있죠. 하지만 툴을 사용하고 데이터는 나와있지만 이를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활용안이나 마케팅에 대한 방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signal

많은 분들이 데이터분석이라고 하면 단순하게 광고매체별 효율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광고매체별 효율을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데이터분석은 그 것만이 다는 아니라는 것은 꼭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message

분석을 보다 잘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우리 홈페이지가 어떠한 상황에 있는지를 먼저 진단하고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 자신도 잘 모르는데 남에게 우리가 이렇습니다 라고’ 알리는 것은 말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나 먼저 아는 것이 홈페이지 분석의 첫 단계라 볼 수 있습니다. 첫 단계를 제대로 하게 되면 무슨 데이터를 보아야 하는지, 무슨 지표가 중요한지, 지표들끼리 어떻게 연계해서 해석해야 하는지는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해석이 어려울 땐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도움을 받기 전에 ‘본인’들이 잘 알고 받아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GA4 이제는 준비해야 할 때

ga

구글에서는 23년도 7월, 기존의 구글 애널리틱스 UA 버전(GA3)를 종료하고 본격적으로 GA4로의 이전을 안내하였습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빠르게 대응하고 교육하고 있으며, 좀 더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GA4를 살펴봤을 때,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통합되고 단순화되었다’ 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A 버전에서 데이터 값들을 보기에 다소 불필요하거나 복잡했던 부분들이 많이 통합되었다는 점에서는 더욱 활용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UA에 익숙했던 마케터라면 몇몇 과도한 통합과 단순화가 마냥 좋은 부분으로만 다가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미루지 말고, GA4에 익숙해져야 할 때입니다.

GA4에서는 크게
1. 데이터 저장단위, 2. 데이터 계층구조, 3. 데이터 수집방식, 4. 이벤트
에서 기존의 UA 버전과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단위와 계층구조 변경

flow

가장 기본적으로 구조적으로 바뀐 부분을 살펴보자면 계층 구조가 바뀌었습니다.

GA4에서는 ‘데이터 스트림’을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보는데요. 즉, UA 버전과 비교를 해보자면 ‘보기’와 유사한 개념으로, GA4 계정에서 우리의 웹이나 앱의 데이터 스트림의 측정 ID 기반으로 세팅하는 구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GA4의 계층구조는 ‘계정 – 속성’으로만 구성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에 따라 수집되는 모든 데이터의 ‘스트림’ 이라는 표식이 붙게 되기 때문에 추후 데이터 확인 시, 스트림 필터를 통해 앱/웹을 구분 지어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둘 다 합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방식의 변경

ga

GA4의 데이터 수집방식의 변화는 가장 주요한 변경 사항입니다.

UA 버전에서는 pave view / screen view 와 같이 페이지 뷰(hit)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했었죠. 따라서 목표 이벤트를 따로 측정하기 위해 GTM에서 세팅을 한 후, 연동을 해주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데이터 수집 방식이 ‘이벤트 기반’ 입니다. 따라서 위의 두가지 데이터를 포함하여 이벤트 값들을 한 화면 안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수집된 다양한 이벤트가 기본적으로 세팅 되고 더욱 다양한 고객 행동 흐름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 대시보드 안에 페이지 뷰와 이벤트가 함께 존재하게 되면서, UA 버전 에서는 페이지 뷰와 이벤트를 함께 분석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GA4에서는 데이터를 서로 엮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혹 업체마다 GA4에 자동으로 적용되거나 제공되는 이벤트 외에 별도의 원하는 이벤트 설정을 위해선 여전히 GTM 세팅이 필요합니다.

이벤트

GA4의 이벤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벤트는 사용자와 웹사이트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것으로 매개변수와 그 값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GA4의 매개변수

매개변수는 이벤트와 상호연결이 되어 호환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이벤트 당 이벤트 매개변수, 즉 파라미터의 숫자가 25개를 넘을 수 없습니다.
또한 무료버전 기준, 이벤트 범위에 대한 맞춤 측정기준도 50개까지 제한되기 때문에 해당 한도 개수를 잘 확인하여 태깅을 진행해야 합니다.

•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GA4에서 자동으로 수집을 제공하는 이벤트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별도로 태깅을 할 필요가 없으며 별도의 이벤트 생성 시, 이러한 자동 수집 이벤트와 동일한 이벤트 네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향상된 측정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란, 스트림 설정 시, 스트림이 자동으로 수집해주는 이벤트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스트림 설정 디테일에서 ON/OFF를 통해 향상된 측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GA4 추천이벤트

추천 이벤트의 내용과 겹치는 이벤트를 직접 설정하려면 해당 페이지()에 있는 이름과 맞게 태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GA4에서 지원될 기능들이 해당 추천 이벤트 기반으로 수집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ga

바름에서는 이러한 변경 사항들에 대한 부분을 교육 및 학습하여 기본적인 세팅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차이를 잘 숙지한 후, 자사의 사업 목표에 잘 맞는 데이터 값을 찾기 위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잘 세팅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UA 데이터보다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입니다.

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 매니저(GTM)란?

구글 태그 관리자 혹은 태그 매니저란 구글에서 출시한 서비스로 인터넷상의 인터페이스에서 웹 분석, 광고 성과 측정, 제휴마케팅 추적 등 다양한 태그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뜻합니다. 또한 태그관리자를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스크립트 및 이벤트 추적 스크립트, 애드워즈 전환 스크립트와 리마케팅 스크립트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태그 외에도 클릭초이스, 클릭스 등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전환 스크립트, 에이스카운터 등 웹분석 스크립트와 같이 다양한 제3자 태그를 관리(추가, 삭제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태그 매니저는 컨테이너라는 작업 공간에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구글 태그관리자 계정 생성 시 발급되는 기본 태그(컨테이너 태그)를 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심고 인터넷상의 태그 관리자 인터페이스 상에서 다른 모든 태그를 설정하여 관리합니다.

gtm

아직도 광고 매체 스크립트를 홈페이지에 적용시키나요?

gtm 홈페이지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도 추가적인 세팅이 가능해요.
script

GA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때, 수차례 코드가 적용이 되는 불편함을 겪으셨다고요? 계속해서 웹에이전시에 코드를 요청하면 설치 시간도 많이 걸리고 추가 비용도 발생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데이터분석을 진행한다면 그런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한 번의 GTM 코드를 삽입한 후, GTM 컨테이너에서 모든 코드를 수정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체 홍보 담당자님은 한 번의 코드 삽입을 통해 추가적인 코드 요청 없이 편안하게 데이터 분석과 광고매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광고 매체들도 GTM으로 설정이 가능하다고요?

gtm 구글 태그 매니저는 타 매체와의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another

GTM을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Google을 모르는 분들은 없으실 테죠. 점차 온라인 데이터 분석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광고 매체들이 어널리틱스(분석)를 포함합니다. 가장 가까운 예로 GTM을 통해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면 단 1분 만에 설치가 가능하죠.

코드가 정상작동하는지 어떻게 확인하죠?

gtm 구글 태그 매니저의 에러 방지 모드(미리 보기)가 있잖아요!
codetest

추적 코드가 정확히 적용되었는지 어떻게 아나요?
GTM을 통해 데이터 분석 코드를 설정할 때, 마우스 클릭을 통해 진행합니다. GTM 미리 보기(디버그) 기능을 통해 설정한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코드 속에 우리가 필요한 코드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용이합니다.

PC 사이트와 Mobile 사이트가 따로 되어 있어도 가능한가요?

gtm 지금은 모바일 시대, GTM은 모바일 페이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pcmobile

최근 온라인 데이터를 확인해보면모바일 이용자와 PC 이용자의 비율이 8:2 로 확인됩니다. 그만큼 모바일 사용자들의 환경에 맞춰 분석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GTM 역시 모바일 페이지에 맞춰 분석됩니다. GTM 공통 스크립트가 해당 페이지에 적용되어 있다면 PC 사이트와 Mobile 사이트의 동시 운영이 가능합니다

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 매니저 프로세스

checklist

01 체크리스트 작성

setting

02 데이터 분석 툴 설치

setting_gtm
setting_uac

03 매체 분석

meeting

04 주간/월간 미팅

offer

05 분석/제안

CASE 1

단순히 노출 순위, 노출량에만 의존하고 있나요?

바름에서는 웹 사이트 방문자를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고객, 잠재 고객 별 개인화된 타겟팅을 설정하여 빅데이터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데이터 분석으로 추출된 개별 환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 병원만의 장점을 극대화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디자인에 중점을 둔 홈페이지 개선이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구현합니다. 경쟁병원과 비슷한 마케팅이 아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바름의 디지털 마케팅은 주간/월간 미팅을 통해 마케팅 전략이 수정되고 사용자 흐름에 따른 홈페이지 디자인 변화 등 내 외부 개선 사항을 검토해 의료 수익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행동합니다.

디지털 데이터 분석

병원만의 장점을 극대화한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 구현

주간/월간미팅

사용자 흐름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정
의료 수익 개선

의사
마케터

A안과 병원 스마일라식 런칭 캠페인 사례

A안과 병원은 오랫동안 지역에서 운영 중인 안과로 백내장, 녹내장, 노안 등 질환에 따른 안과 방문 환자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라식의 경우에는 서면지역 안과의 적극적인 홍보와 가격할인 등으로 환자 증가세가 전혀 보이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안과병원은 스마일 라식을 겨울 시즌에 맞춰 도입하였고, 스마일 라식을 전면으로 내세우는 새로운 라식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바름은 기존에 진행해 오던 네이버 검색광고와 더불어 홈페이지 흐름을 분석하여, 환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수술결정의 기준이 되는 홈페이지의 구성위치를 수정하도록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최종 결정 페이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유저들이 방문하는 채널을 확장하여 멀티채널 방식으로 A안과병원으로 안내하였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SNS)채널을 통해 홈페이지에서 나타난 환자의 니즈(콘텐츠)를 홈페이지에서만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공식 SNS채널에서도 노출시켜 환자의 관심을 유도하였고, 라식에 관심 있는 유저군을 분석하여 부산에서 바름만 가지고 있는 행동패턴 디지털광고와 SNS광고를 운영하였습니다. 빅데이터와 포털광고, 행동패턴디지털광고, SNS마케팅이 결합된 3개월간의 스마일 라식 런칭 캠페인은 스마일라식 런칭 안과 기준으로 총 수술건수 전국 4위, 장비당 수술건수 전국 2위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텍스트
화실표 화실표
그래프
CASE 2

전화, 카톡 문의 어디에서 하셨어요?
일일이 물어보지 않아도 됩니다.

마케팅 데이터 분석은 오프라인으로 크로스되는 영역인 전화, 문자(카카오톡) 질의를 하신 분들에 대해서도 추적을 하게 됩니다. 병원은 특히 일반 사이트처럼 구매가 이루어지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최종 목표 설정은 내원 방문을 목표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내원 방문을 하시기 전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목표 행동을 추적하여 실제 내원한 환자분들과 잠재환자들을 발생시키는 온라인 위치를 추적하게 됩니다.

PC, 모바일 유입 형태에 따라 어떤 매체에서 우리 병원에 전화를 걸거나, 상담을 하셨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요. 매체, 키워드, 위치와 같은 인구통계 데이터와 함께 분석된 마케팅 전환 데이터를 통해 현재 온라인상에서 우리 병원이 어떤 노출 위치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지는지 확인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또는 보완된 마케팅 전략과 기획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table
CASE 3

내가 쓰는 마케팅 비용, 제대로 진행되고 있나요?

바름에서는 첫 미팅시 체크리스트를 통해 기존 마케팅 운영형태와 진행 이력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해당 병원의 경우 기존 6개월 이상 전체 온라인 마케팅비용의 80%가 상위노출 마케팅에 집중적으로 활용되어 왔었고, 회의를 통해 당장 운영비중을 바꾸기 보다 정확한 데이터 확인 후에 진행사항에 대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블로그의 홍보 특성상 직접 유입외에도 여러형태의 병원 유입(직정방문, 전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큰 비중을 두지 않았던 페이스북과 너무 큰 격차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case3

단순히 마케팅 업체에 노출 홍보를 하여 운영자에게만 보기 좋은 마케팅을 하기 보다 좋은 콘텐츠가 온라인상에서 우리 회사를 대표한다고 생각한다면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바꾸셔야 됩니다.
우리 사이트를 찾아주시는 유저들이 원하는 콘텐츠, 단순 광고성 콘텐츠가 아닌 유저들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한 후에 더 많은 유저들이 볼 수 있도록 마케팅을 진행했을 때 더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BARUM Q&A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분석 보고서를 통해 통화 미팅, 주간/월간 미팅으로 직접 대면하여 분석합니다.

집행되는 디지털마케팅의 성과와 원인을 분석하여 성과를 높여주는 데이터 지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제품을 구매하는 유저가 어떤 경로를 통해 자사의 쇼핑몰을 방문하여 구매하였는지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하여 A 제품의 판매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리포트는 유저가 원하는 광고의 위치, 콘텐츠에 대한 보고서를 획득하도록 하여 광고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높여줄 수 있습니다.

바름은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를 통과한 마케터가 전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분석합니다. 확장성이 높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100% 활용할 수 있는 바름의 전문 마케터와 함께 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의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과 연동되어 자사의 웹/앱 분석을 도와줍니다. 데이터 수집, 분석을 나의 비즈니스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리포트를 생성하고 원하는 마케팅 정보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바름은 구글 애널리틱스 세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추적 코드 설치부터 Search Console 연동,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한 이벤트 수집, 전자상거래 분석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기에는 많은 학습이 필요하죠. 바름은 전문 구글 애널리틱스 마케터가 함께 마케팅을 분석, 운영하여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바름은 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 쇼핑몰 등 다양한 업종과 개별 기업에 적합한 마케팅 리포트를 제안하고 분석합니다. 마케팅 분석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케팅 플랫폼별 인사이트 정보를 토대로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집행을 위한 컨설팅이 진행됩니다.

실제로 바름과 마케팅 분석과 진행했던 A 업체의 경우 검색 광고를 약 2,000만원을 사용하다가 약 1,000만원으로 마케팅 비용을 조정한 사례가 있습니다. 검색 광고의 성과를 단순히 네이버 리포트만으로 분석하는 게 끝나지 않고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툴을 이용해 심도 깊은 분석으로 키워드별 성과를 정확하게 도출하였습니다. 검색 광고 비용 내 성과에 반영되지 못하는 비용들을 절감하고 실제 필요한 마케팅 채널로 확장하여 매출 향상을 꾀하기도 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은 다양한 분석 리포트를 통해 마케팅 채널들의 성과 성장을 정확한 정보에 기반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사례가 궁금하다면?

바름과 함께한 후기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