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ogle certified
professional

Google 공인 전문가

자동 수집 이벤트

Firebase SDK를 사용함으로써 별도의 코드 적용 없이도 자동으로 앱의 상호작용 이벤트를 수집합니다.
단, 특정 이벤트를 수집하고자 할 때에는 코드 스니펫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이벤트 이름
트리거
ad_click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ad_exposure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광고가 화면에 하나 이상 있을 때
ad_impression
사용자가 광고 노출을 볼 때
ad_query
모바일 광고 SDK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
ad_reward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리워드 광고를 통해 리워드가 부여될 때
adunit_exposure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광고 단위가 화면에 표시될 때
app_clear_data
사용자가 앱 데이터를 재설정 또는 소거하여 모든 설정과 로그인 데이터를 삭제할 때
app_exception
앱이 다운되거나 예외가 발생할 때
app_remove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삭제되거나 Android 기기에서 '제거'될 때

이 이벤트는 일일 기기 제거 수일일 사용자 제거 수 측정항목과는 다르며 두 측정항목 모두 Google Play Console에서 보고됩니다. app_remove 이벤트는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삭제를 집계하며, 이 집계는 설치 소스에 관계없이 보고서에서 지정한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일 기기 제거 수일일 사용자 제거 수 측정항목은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Google Play에서 설치된 경우에만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삭제를 집계하며 하루에 한 번 보고됩니다.
app_update

앱이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다시 실행될 때. 이전 앱 버전 ID가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이 이벤트는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에서 보고하는 일일 기기 업그레이드 수 측정항목과 개념적으로 다릅니다.  업그레이드는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의 업데이트를 의미하지만, app_update 이벤트는 업그레이드된 앱이 이후에 실행될 때 발생합니다.

dynamic_link_app_open
사용자가 동적 링크를 통해 앱을 다시 열 때
dynamic_link_app_update
앱이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동적 링크를 통해 열 때. Android 앱 전용
dynamic_link_first_open
사용자가 동적 링크를 통해 처음으로 앱을 열 때.
first_open
앱 설치 또는 재설치 후 사용자가 처음으로 앱을 실행한 시점입니다.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기기에 앱을 다운로드할 때가 아니라 앱을 처음으로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순수 다운로드 횟수는 Google Play Console 또는 iTunesConnect에서 확인하세요.
in_app_purchase
사용자가 iTunes의 App Store 또는 Google Play에서 인앱 구매를 완료한 경우입니다. 제품 ID, 제품 이름, 통화, 수량이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Android 앱용 in_app_purchase 데이터를 보려면 Firebase를 Google Play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 이벤트는 Firebase SDK가 포함된 앱 버전에서만 트리거됩니다. 참고: 유료 앱 구매 수익, 구독 수익(Android만 해당), 환불은 자동으로 추적되지 않습니다. 보고된 수익이 Google Play Console에 표시되는 값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무효 또는 샌드박스(테스트)로 표시된 이벤트는 무시됩니다.
notification_dismiss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을 사용자가 닫을 때. Android 앱 전용
notification_foreground
앱이 포그라운드 상태일 때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이 수신될 때
notification_open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을 사용자가 열 때
notification_receive
앱이 백그라운드 상태인 경우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이 수신될 때. Android 앱 전용
os_update
기기 운영체제가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을 때. 이전 운영체제 버전 ID가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screen_view
화면 전환이 발생하고 다음 기준 중 하나가 충족될 때입니다.
 
  • 이전에 설정된 화면이 없음
  • 새 화면 이름이 이전 화면 이름과 다름
  • 새 screen-class 이름이 이전 screen-class 이름과 다름
  • 새 화면 ID가 이전 화면 ID와 다름
session_start
사용자가 세션 제한 시간보다 길게 비활성 상태였다가 최소 세션 시간보다 오래 앱을 사용할 때
user_engagement
앱이 포그라운드 상태일 때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Firebase 용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

Firebase 용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유니버설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이 잠재 고객에 대한 사용자 속성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iOS는 IDFA를 수집할 수 있도록 AdSupport 프레임워크를 추가하여야만 나이, 성별, 관심분야 사용자 속성이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사용자 속성
유형
설명
연령
텍스트
사용자를 18~24세, 25~34세, 35~44세, 45~54세, 55~64세, 65세 이상으로 구분합니다.
앱스토어
텍스트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스토어입니다.
앱 버전
텍스트
versionName (Android) 또는 번들 버전(iOS)입니다.
국가
텍스트
사용자의 거주 국가입니다.
기기 브랜드
텍스트
휴대기기의 브랜드 이름(예: Motorola, LG, Samsung)입니다.
기기 카테고리
텍스트
휴대기기의 카테고리(예: 모바일 또는 태블릿)입니다.
기기 모델
텍스트
휴대기기의 모델 이름(예: iPhone 5s 또는 SM-J500M)입니다.
최초 실행 시간
숫자
사용자가 앱을 처음 실행한 시간(밀리초 단위, UTC), 다음 시간으로 올림
성별
텍스트
사용자를 남성 또는 여성으로 구분합니다.
관심분야
텍스트
사용자의 관심분야(예: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게임, 스포츠)를 나열합니다.
언어
텍스트
기기 OS의 언어 설정(예: en-us 또는 pt-br)입니다.
신규/기존
해당 사항 없음
신규: 앱을 처음 실행한지 아직 7일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기존: 앱을 처음 실행한지 7일이 넘었습니다.
OS 버전
텍스트
기기 OS의 버전(예: 9.3.2 ,또는 5.1.1)입니다.

이벤트 추적을 위한 디버그 모드

이벤트 추적 디버그


여러 기기에서 사용되는 앱 사용 경로를 추적합니다.

앱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 사용자의 앱 활동 이력에서는 여러 기기를 통해 앱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앱을 스마트폰에서 확인했다가, 노트북을 통해 앱을 열었다가, 태블릿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용 패턴을 서로 다른 3명의 사용자로 해석하는 기초적인 분석으로 사용률이 과대평가되기도 합니다.
Firebase Analytics는 모바일 앱 데이터를 UserID에 따라 대조하여
모든 채널과 기기에서 앱 참여도를 전반적으로 분석합니다.

기기별 입력 사진

CASE

NPR의 Firebase의 여러 기기 사용 경로 추적으로 사용자 환경 개선

Firebase의 NPR 사례에서는 유저 행동에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사용자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콘텐츠로 하여금 유저들의 관심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NPR(National Public Radio)은 앱을 통해 청취자들의 유저 행동 데이터를 얻어 콘텐츠에 반영하였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는 청취자들은 스마트폰의 스피커를 이용하거나 블루투스, 헤드폰과 같이 각기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취자들이 이 앱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는 청취자들의 총 듣기 시간 증가를 목표로 사용자들의 앱 내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여 성과를 높였습니다. 활동하는 데이터 중 중요한 총 듣기 시간과 같은 지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 앱 내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여 성과를 높였습니다.

NPR 케이스에서는 Firebase의 A/B 테스트를 통해 청취자들이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듣기 상황을 고려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스피커 폰을 통해 듣는 청취자들의 탐색 방법을 앱에 적용시켰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워즈(GoogleAdwords)에 Firebase 데이터를 연동하여 UAC(Universal App Campaign) 광고를 통해 신규 사용자들의 앱 설치 유도를 최적화하였습니다.

Firebase for Google Analytics

Firebase for Google Analytics 업무 프로세스

gtm 설정 사진

01 GA 또는 GTM 설정

firebase sdk 설치

02 앱에 Firebase SDK 추가

잠재고객 분석

03 잠재고객 데이터 분석

분석 및 제안

04 리포트 제출 및 앱 마케팅 제언

BARUM Q&A

  • 1통합적인 마케팅 컨설팅이 필요해요.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흐름 분석 보고서를 통해 통화 미팅, 주간/월간 미팅으로 직접 대면하여 분석합니다.
  • 2왜 바름과 마케팅 분석을 해야 될까요?
    구글 공식 파트너사로 인증된 바름은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도와드립니다.
  • 3구글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앱 사용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별도 설정 없이 앱 내 고객 활동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앱 사용 현황이나 인앱 구매, 이벤트에 따른 앱 운영 분석이 가능합니다.
  • 4구글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는 어떤 추가 리포트를 얻을 수 있나요?
    구글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는 잠재고객 데이터를 획득하는 데 좋습니다. 연령별 데이터, 나이, 성별, 관심 분야에 따른 분류로 유저들의 앱 사용 데이터를 비교분석할 수 있습니다.
  • 5다양한 디바이스로 접속하는 고객들을 분석할 수 있나요?
    앱 데이터 분석으로 여러 기기를 통해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분석이 가능합니다. 유저ID를 통해 구글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에서는 모든 채널과 기기에서의 앱 참여도를 분석하게 됩니다.
  • 6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로 분석된 데이터는 어떻게 이용되나요?
    마케팅 분석 리포트를 통해 정제된 데이터를 마케팅 전략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증된 결과를 얻기 위한 마케팅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죠. 이를 위해 바름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광고 등 다양한 플랫폼의 마케팅 운영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 7구글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이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바름을 통해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바름에서는 앱 내 애널리틱스 설치부터 잠재고객 분석, 마케팅 분석을 통한 컨설팅 리포트까지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전반적인 마케팅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광고 형태와 앱 사용 형태를 분석하여 운영 전략에 즉각적인 반영이 이루어지도록 제언하고 있습니다.

더 다양한 사례가
궁금하다면?

바름과 함께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Contact Us

바름의 데이터드리븐마케팅은 과학적인 데이터분석을 통한 디지털마케팅/홈페이지 최적화를 지향합니다.

1544-4627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