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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최적화 도구 이미지

고객은 개인마다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이제 개인화된 마케팅에 적응하며 이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글 최적화도구는 웹사이트 실험을 통해 각 고객별 그룹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결정하도록 도와줍니다.

맞춤형 홈페이지 실현!

이제 구글 최적화도구로 고객의 여정을 디자인하세요!

맞춤형 홈페이지 실현

기존의 홈페이지 테스트 도구는 웹사이트 개선을 위한 실험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구글 최적화도구는 초기 그로스해킹의 A/B테스트 개념을 넘어 고객들의 웹사이트 방문시 고객 특성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맞춤형 웹사이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도구 테스트 유형

최적화도구 테스트 유형

A/B테스트 둘 이상의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합니다. A/B/n 테스트라고도 부릅니다.
다변수 테스트 둘 이상의 다른 세션으로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합니다.
리디렉션 테스트 다른 URL 또는 경로로 식별되는 별도의 웹페이지를 테스트합니다.
맞춤 설정 타깃 방문자에 맞게 페이지를 맞춤 설정합니다.

최적화도구 테스트 유형

기존의 웹사이트 테스트 도구의 기능과 함께 맞춤 설정이라는 환경은 웹사이트 실험 외에도 타깃 방문자들에게 맞춤 페이지를 지속적으로 운영 게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맞춤 페이지를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고객 또는 이벤트에 따라 다양한 랜딩페이지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 최적화도구를 이용하게 된다면 기존의 랜딩페이지에서 몇 가지 콘텐츠 수정을 통해 고객 맞춤형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홈페이지 구축

타겟 예시

맞춤 설정으로 최적화 도구 환경을 시작하면 사이트를 변경하거나 타겟팅 규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 규칙을 통해 고객 개인의 페르소나에 따라 맞춤화 된 홈페이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별 방문자마다 홈페이지의 특성을 바꿔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는 웹사이트가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러면 우리는 해당 지역별 방문자에게 맞춤화 된 홈페이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서울에서 접속하는 유저에게는 서울 지역과 관련된 콘텐츠나 레이아웃 구성으로 보여주고, 부산에서 방문하는 유저에게는 부산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제품을 전면에 내세울 수 있습니다.

최적화 타겟팅 예시

지역 타겟팅

1 지역 타겟팅

특정 도시 또는 구/군 방문자에게만 대안 실험 페이지 표시
행동 타겟팅

2 행동 타겟팅

Twitter 또는 Facebook에서 유입된 방문자에게만 대안 실험 페이지 표시
기술 타겟팅

3 기술 타겟팅

모바일 또는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대안 실험 페이지 렌더링
잠재고객 타겟팅

4 잠재고객 타겟팅

특정 제품 카테고리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 또는 특정 제품을 구입한 적이 있는 사용자를 타겟팅

다양한 고객 타겟 방식

구글광고 타겟규칙

규칙은 최적화 타겟팅의 구성 요소입니다. 사이트 페이지, 거주 지역, 특정 사용자 행동을 타겟팅할 수 있으며, 여러 규칙을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최적화에는 다음 타겟팅 규칙 유형이 포함되며, 여러 규칙 유형을 결합하여 매우 구체적인 규칙을 만들 수 있습니다.

URL 타겟팅
URL타겟팅
실험을 실행하는 특정 URL을 타겟팅합니다.
잠재고객 타겟팅
잠재고객타겟팅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생성된 잠재고객을 타겟팅합니다.
행동 타겟팅
행동타겟팅
신규 방문자 및 재방문자 또는 특정 리퍼러에서 유입된 방문자를 타겟팅 합니다.
지역 타겟팅
지역타겟팅
특정 도시, 대도시, 지역 또는 구/군에서 유입된 방문자를 타겟팅합니다.
기술 타겟팅
기술타겟팅
특정 기기, 브라우저 또는 OS를 사용하는 방문자를 타겟팅합니다.
자바스크립트 변수
자바스크립트변수
웹페이지의 소스 코드에서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타겟팅합니다.
제1사 쿠키
제1사쿠키
웹사이트에서 제1사 쿠키가 있는 사용자를 타겟팅합니다.
맞춤 자바스크립트
맞춤자바스크립트
맞춤 자바스크립트에서 반환된 값에 따라 페이지를 타겟팅합니다.
검색어 매개변수
검색어매개변수
특정 페이지 및 페이지 모음을 타겟팅합니다.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영역변수
데이터 영역에 저장된 키 값에 따라 타겟팅합니다.

구글 최적화도구 케이스

CASE

Spotify

Spotify Spotify는 독일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 된 콘텐츠가 실제로는 음악보다는 오디오 북이라는 사실을 알고 독일 사용자에게는 Spotify가 다양한 오디오북을 가지고 있고 듣는 경험을 위해 프리미엄 가입을 추천하고 싶었습니다.

Spotify는 구글 최적화 도구(Optimize)와 구글 광고(GoogleAds)를 이용해 구글에서 '오디오북'을 검색하고 검색광고에서 클릭 한 독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이 사용자 중 절반은 오디오 북 전용 맞춤 페이지로 이동하고 다른 절반은 기존의 표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맞춤 랜딩 페이지는 Spotify의 프리미엄 가입을 24% 증가시켰습니다.

언론보도

구글 최적화 도구로 고객 친화적인 웹사이트 제공하자!

구글 최적화 도구 사용화면

바름
"구글 최적화 도구로 홈페이지를 개선하세요" 구글 최적화 도구 사용화면
전 세계에 위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유용하다고 볼 수 있는 매체는 중 하나가 바로 'GoogleAds'다. 구글 광고에서 검색엔진의 검색광고를 국가 또는 지역별로 운영하거나 유튜브 영상광고,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세밀한 타겟팅으로 진행해볼 수도 있다. 많은 창업주, 특히 해외 비즈니스를 염두에 둔 클라이언트들의 경우 가장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구글 광고는 다양한 개인화된 타겟팅, 고객 맞춤형 타겟 광고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최적화 도구A/B 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 맞춤 설정 등을 통해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고객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다. A/B 테스트를 통해 둘 이상의 대안 페이지를 측정하고 다변수 테스트로 이상의 다른 섹션으로 대안 페이지를 비교하며, 리디렉션 테스트로 다른 URL 또는 경로로 식별되는 별도의 웹페이지까지 테스트가 가능하다. 또한, 맞춤 설정타겟 방문자에 맞게 페이지를 맞춤 설정하여 다양한 고객 경험들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정된 지역이 아닌 다양한 국가, 언어별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글로벌 웹사이트의 경우, 잠재고객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광고가 집행된다. Spotify 역시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진행하는 회사로, 다양한 국가와 언어별 이용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Spotify는 독일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콘텐츠가 실제로는 음악보다는 오디오 북이라는 사실을 알고 독일 사용자에게는 Spotify가 다양한 오디오북을 가지고 있고 듣는 경험을 위해 프리미엄 가입을 추천했다. Spotify는 구글 최적화 도구(Optimize)와 구글 광고(Google Ads)를 이용해 구글에서 '오디오북'을 검색하고 검색광고에서 클릭한 독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고, 이 사용자 중 절반은 오디오 북 전용 맞춤 페이지로 이동하고 다른 절반은 기존의 표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됐다. 그 결과 맞춤 랜딩 페이지는 Spotify의 프리미엄 가입이 24% 증가했다.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광고와 구글 최적화 도구, 데이터 스튜디오, 태그 관리자 등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각각의 도구를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으며 위 사례와 같이 최적화 도구와 구글 광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최적화 도구는 온라인 쇼윈도인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한 개선 도구로서 큰 장점이 있다.

구글의 공식 파트너사인 '바름' 관계자는 "웹사이트의 부분과 요소마다 리뉴얼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구글 최적화 도구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방문자에게 웹사이트의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이투데이, 2019-03-26

BARUM Q&A

  • 1통합적인 마케팅 컨설팅이 필요해요.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분석 보고서를 통해 통화 미팅, 주간/월간 미팅으로 직접 대면하여 분석합니다.
  • 2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는 어떤 거죠?
    판매, 문의를 목적으로 하는 홈페이지는 구매결정에 효과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온라인 사용자들의 행동에 맞춰 구성된 홈페이지는 실제 매출 증가에도 도움이 됩니다.
  • 3웹사이트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도구글 최적화도구를 이용할 수 있나요?
    구글 최적화도구의 추적코드를 홈페이지에 추가하여 홈페이지내 html이나 이미지 수정 없이 원하는 웹사이트 테스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직접적인 수정을 가하지 않아도 최적화도구 플랫폼 내에서 수정된 홈페이지를 제작하게 됩니다.
  • 4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도구를 이용하려면함께 사용하여야 할까요?
    상세한 타겟 방식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구글애널리틱스를 함께 이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구글최적화도구를 설치하는데 구글애널리틱스의 시스템을 함께 구축한다면 추후 마케팅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 5구글 최적화도구는 어떻게진행되나요?
    홈페이지의 AS IS 분석 후 실험 가능 범위를 설정합니다. 구글 최적화도구를 이용해 진행할 캠페인을 기획하고 이를 확인한 후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약 2주에서 4주간 최적화도구 실험을 진행됩니다. 실험 성과 리포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된 테스트 실험이 이루어지거나, 고객 맞춤형 홈페이지 실험을 유지하게 됩니다.
  • 6왜 바름과구글 최적화도구를 진행해야 하나요?
    바름은 홈페이지 제작, 분석 노하우를 토대로 구글 최적화도구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파트너사로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적합한 테스트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 구글 최적화도구를 시작하게 된다면 마케팅 노하우가 접목된 최적화도구 실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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