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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목표는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요?

노트북에서 확성기가 나오는 이미지

브랜드 알리기 광고를 집행하는데 가장 처음 적용해야 하는 것이 바로 광고 목표입니다! 각기 다른 성격의 목표를 자사가 원하는 방식에 맞게 설정하는 게 키 포인트입니다. 목표를 경우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브랜드를 알리는 목표, 둘째 참여/관심 유도 목표, 셋째 행동 유도 목표입니다. 첫째, ‘브랜드를 알리는 목표’는 말 그대로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목표를 설정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의 노출과 도달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모니터에서 손이 나와 손님을 끌어당기는 이미지

참여 및 관심유도 목표 둘째, ‘참여 및 관심 유도 목표’는 고객들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가질 수 있게 유도하게 하는 것입니다. 자사 웹사이트 클릭, 이벤트 응답, 페이지 게시물 참여, 동영상 조회 등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모니터에서 손이 나와 손님을 끌어당기는 이미지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르며 구매하는 이미지

행동 유도 목표 셋째, ‘행동 유도 목표’의 경우는 자사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까지 이끌거나 앱에 경우 앱설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카탈로그 판매 , 인스타그램은 다이나믹 광고 등을 통해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모바일에서 가방 카탈로그가 나오는 이미지

카탈로그 판매 / 다이나믹 광고 설치 및 셋팅 쇼핑몰 업체의 경우 가장 유용하게 쓰실 수 있는 광고 중에 하나입니다.
카탈로그 판매, 다이나믹 광고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면
한마디로 ‘상품 리마케팅’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사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본 사람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할 때 다시 한 번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모바일에서 가방 카탈로그가 나오는 이미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탈로그 설치 및 셋팅

잠재고객 타겟팅 -제품 카탈로그 화면

잠재고객 타겟팅 카탈로그 판매 목표의 캠페인을 이용하여 집행할 수 있는 리타겟팅 광고는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에 접근한 유저에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추가 네트워크 매체를 통해 자사의 상품을 노출합니다. 디지털 배너광고의 리타겟팅을 이용하듯이 고객들이 방문한 제품 페이지에 따라 상품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피드에 노출시켜줍니다.

잠재고객 타겟팅 -제품 카탈로그 화면
제품 태그 설정 화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설치 및 셋팅 페이스북의 쇼핑태그가 인스타그램에도 적용되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모두 쇼핑태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기존의 외부 링크 기능은 피드에서 광고 게시물외에 불가능하였습니다. 쇼핑태그 기능을 활용하면 게시물 이미지 속 제품에 제품 태그를 달고 고객들이 인스타그램 내에서 바로 구매가능한 제품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는
어떤 타겟팅이 가능한가요?

타겟 설정 화면

타겟팅 설정 광고 목표를 적용한 후 다음 STEP은 어떠한 것을 해야할까요?
바로 ‘타겟팅 설정’입니다.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의 경우 굉장히 세밀한 타겟팅까지 가능합니다. 타겟팅의 종류는 위치,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 맞춤타겟 등이 있습니다.
위치 타겟팅의 경우 국가/시/도/군 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인구 통계학적 특성 타겟팅은 잠재고객의 연령, 성별, 언어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관심사나 행동 타겟팅의 경우 자사 업종에 어울리는 관심사 카테고리를 정해 그에 맞게 행동하는 고객들에게 타겟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을 통해 자사에 적합한 타겟을 설정 후 반복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DB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잠재고객(CPA) 광고

CPA 광고란?

CPA(Cost Per Action)란 온라인(Online) 또는 모바일(Mobile) 환경에서 시행되는 직접 반응 광고 모델 유형의 하나입니다. 목표 타깃이(Target)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마다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법을 의미하죠. 광고주는 회원가입, 설문지 작성, 프로그램 또는 앱 설치 등 광고에 노출되는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특정 행동과 행동이 이루어지는 횟수를 지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했을 때 광고비를 지급합니다. 최근 페이스북에서 사용 가능한 잠재 고객 확보 캠페인 광고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DB를 얻기 위해 진행되는 광고이며, 사용자가 DB를 남기는 액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CPA 광고라 봐도 무관하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이용해봤다면 페이스북 이벤트 신청 스폰서 광고를 만드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최초 캠페인을 생성할 때 마케팅 목표를 [잠재 고객 확보]로 설정하여, 잠재 고객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광고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캠페인과 잠재 고객 확보 캠페인 둘 중 어떤 것이 효율적인지 모르겠다면, 잠재 고객 확보 캠페인을 '분할 테스트'로 만들어 페이스북 광고를 A/B 테스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분할 테스트를 활용한다면 시간이 1/2배로 줄어들 것입니다. 이후 기존 광고를 세팅하는 것처럼 광고 세트에서 노출 타겟과 위치, 예산을 설정한 후 광고할 게시물 내용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여타 다른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은 광고 게시물 등록에서 절차가 마무리가 되죠! 하지만 잠재 고객 확보(DB 수집) 캠페인은 광고 게시물을 만든 후 잠재 고객용 양식을 추가적으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광고가 집행되고 난 후 광고관리자나 비즈니스 페이지의 게시 도구에서 수집된 DB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DB의 단가가 조금 비싸게 들어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가 최적화 되고 타겟이 정확해진다면 DB의 단가가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실제 바름에서 경험한 바입니다.)

잠재 고객 확보 캠페인의 경우 잠재 고객 양식(DB) 광고이므로 신청폼을 작성한 유저에 따라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타겟방식과 콘텐츠 컨디션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업체 및 서비스의 페이지, 인스타그램에 맞는 광고 소재와 타겟층을 확보하여 페이스북 DB 광고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ASE 1

페이스북 광고 목표설정, 타겟설정 중요한가요?

A공쪽보다 B공쪽으로 (데이터 분석 Base, 목표설정, 맞춤 타겟팅, A/B테스트) 기울어진 저울 사진

" 쇼핑몰을 하는 업체는 다들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한다해서 시작은 했는데.. 어떻게 해야될 지는 정확히 모르겠어요.. " 저희 바름을 찾은 P업체의 경우는 페이스북에 광고 방법, 목표설정이나 타겟팅을 업체에 맞게 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이에 가장 먼저 업체 홈페이지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고객들의 특성, 관심사, 위치 등을 알아내어 데이터를 쌓아갔습니다.
데이터가 쌓인 이후 P업체가 원하는 제품 광고 목표를 설정 후 그에 맞는 성별, 나이, 관심사, 위치, 관심사 등의 맞춤 타겟을 설정 하였습니다. 추가로 제품의 어떤 특성이 강조했을 때 효과적일 수 있는지를 테스트 할 수 있는 A/B테스트도 진행하여 광고를 재개하였습니다. 이 후 광고로 인한 파급효과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컸고 각종 매체로부터 문의와 매출이 증가했고 가장 중요한 P업체=XX제품 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CASE 2

한의원 이벤트 이미지

한의원을 운영하는 B업체는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 마케팅을 하고 있었습니다.
B업체는 타겟팅을 통해 전화 문의나 여러 매체(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의 문의는 많이 받았지만 고객들의 DB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고민에 빠져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저희 바름을 만나게 되었고 저희는 한 번에 이 고민을 해결해주었습니다. 그 해결책은 바로 ‘잠재고객확보’광고였습니다. ‘잠재고객확보’ 광고는 타겟과 노출 위치 등을 정한 후 잠재 고객용 양식을 만들어 이미지나 동영상과 함께 광고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잠재고객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정보가 있어야 하기에 B한의원은 바름의 데이터분석을 병행하여 정확한 타겟팅을 잡았습니다. 이 후 광고를 통해 원하던 상품에 DB수집을 충분히 할 수 있었고, DB를 활용한 다른 효율적인 마케팅까지 시행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한의원 이벤트 이미지

언론보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에 열광하다!

쇼핑태그가 실행된 인스타그램 화면

바름
"SNS 스폰서 광고와 쇼핑 태그 등을 함께하면 더 큰 효과 얻을 수 있어" 쇼핑태그가 실행된 인스타그램 화면
쇼핑몰 창업은 자본금이 적게 들고 시작을 하는 데 있어 큰 제약이 없어 많은 이들이 시작을 하고 있다. 진입장벽이 낮고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어 시작하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사 제품을 알리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게 된다.

그러면서 가장 처음 접하는 광고 매체가 바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다. 이에 쇼핑 태그와 스폰서 광고에 대해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폰서광고는 쇼핑몰 운영을 하면 할수록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페이지 생성부터 관리, 계정 생성부터 관리 그리고 광고 진행을 개인부터 사업자까지 모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이다. 하지만 모든 광고 플랫폼이 그렇듯 정확한 이해와 해당 용어들에 대한 부분이 이행되지 않는다면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비용만 소비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광고를 처음 접하거나 아직은 미숙한 개인, 사업자들은 스폰서 광고와 쇼핑 태그 기능 설치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수밖에 없다. 또한 스폰서 광고를 진행해보았지만 매출에 크게 기여하지 않는 것 같아 자신의 업체에는 페이스북 광고가 안 맞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자사에 맞는 타겟팅과 노출 위치 등 변수가 제대로 세팅되지 않은 상태로 스폰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제대로 된 광고를 진행했다고 보기 어렵다.

예를 들어 여성 쇼핑몰의 경우, 기본적으로 타겟을 10대부터 40대, 옷에 관심이 있는 사람, 요가, 운동 좋아하는 사람 등 아주 간단하게 타겟팅을 하여 한정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가장 처음 세팅하는 광고 목적 중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트래픽 광고나 단순 전환 광고로 집행한다면 그 결과는 원하는대로 나올 확률이 굉장히 낮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의 경우, 기본적으로 위치, 연령, 성별, 관심사 설정을 기반으로 타겟팅을 하는 것이 맞지만, 그것에 대한 세분화, 자사에 맞는 맞춤타겟의 구성, 노출 위치별 노출 상태, 제품 카탈로그 연동 등을 고려해야 정확하게 광고 효과와 효율을 판단할 수 있다. 즉, 해당 요소들을 체크하고 보여주는 값들과 더불어 홈페이지 내에 데이터 분석을 복합적으로 해야 정확한 광고 측정이 가능한 것이다.
스폰서 광고가 집행되면 본격적으로 제품 카탈로그 광고와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함께 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의 가장 기초가 되는 카탈로그를 설정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레 카탈로그를 이용한 제품 광고를 시작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통해 웹사이트의 유입이 일어나고, 유입된 인원들에게 다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제품 광고를 나가게 하는 제품 카탈로그 광고를 시작하면 자연스레 구매가 늘어나게 된다.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세팅만 완벽하게 하면 자연스레 제품 카탈로그 광고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셈이다.
이 외에도 자사몰 브랜딩 및 제품을 알리는 스폰서 광고와 자사몰에 방문했던 고객이 해당 제품을 보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접속했을 때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제품 카탈로그 광고, 그리고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자사몰로 곧장 연결되는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을 함께 진행한다면 그 효과는 배로 일어날 수 있다.

이와 관련, 주식회사 바름은 자사의 성격에 맞는 쇼핑태그 설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쇼핑 태그가 생성되기 위한 필요 체크리스트를 확인 후 적용하고, 곧바로 검수 절차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정확한 프로세스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영어권, 유럽권, 남미권에 해당하는 언어와 통화를 세부적으로 설정하고 이용 국가에 관련 산업 관심유저를 타겟하여 쇼핑 태그를 적용한 제품을 전 세계적으로 마케팅하고 실제로 구매가 일어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한국경제tv, 2019-03-26

BARUM Q&A

  • 1통합적인 마케팅 컨설팅이 필요해요.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흐름 분석 보고서를 통해 주간/월간단위로 직접 대면하여 분석해드립니다.
  • 2페이스북/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하려면 왜 해야하나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피드, 스토리 등에 'Sponsored'라고 홍보형 게시물이 나오는 광고를 말합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 내에 기존 게시물을 활용할 수도 있고 새로운 소재를 사용해 광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업종과 제품, 서비스에 따라 ‘문의하기’, ‘상담하기’, ‘구매하기’, ‘전화하기’ 버튼을 입맛에 맞게 선택해 문의 또는 전환을 일으키는 광고죠. 쇼핑몰이라면 ‘구매하기’, 서비스업이라면 ‘문의하기’, ‘전화하기’ 버튼을 광고소재에 맞게 잘 활용한다면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3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중 어디에 광고하는 것이 좋을까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서로 연동이 되어있기 때문에 두 곳 모두 또는 둘 중 하나만 선택하여 광고를 진행하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Messenger와 Audience Network에서도 노출 할 수 있기에 다양한 선택 카드가 있죠. 하지만 업종과 광고소재에 따라 어떤 매체가 효율이 높을지는 광고 데이터를 보면서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4공통 픽셀, 전자상거래 픽셀 꼭 필요한 건가요? 어디에 쓰는 거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픽셀은 쉽게 말씀 드리면 추적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적코드를 자사 웹사이트에 삽입하여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 특정 서비스 조회, 상품 구매 및 장바구니 담기 등의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이 하나, 둘 쌓이면 데이터가 되고 이러한 데이터가 모이게 되면 자연스레 우리 업체만의 맞춤 타겟이 될 수 있죠. 맞춤 타겟을 위주로 해당 유저들에게 광고가 노출된다면 효과는 크게 나타날 수 있기에 제대로 된 광고를 집행하려면 픽셀이 꼭 필요합니다.
  • 5바름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분석이 가능한가요?
    네. 물론입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경우 광고 관리자와 페이스북 Analytics를 통해 분석이 가능하죠. 특히 페이스북 Analytics의 경우는 공통 픽셀과 전자상거래 픽셀이 설치 되어있을 시 사용자에 대한 정보(연령,성별), 수익, 구매전환율, 어떤 기기들을 통해 구매가 일어나고 페이지를 조회했는지에 대한 정보 등을 알 수 있고 이를 토대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체, 업종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중 어떤 플랫폼에서 더 효율적인지를 A/B 테스트 방식으로 광고를 진행하면서 효율적인 광고 분석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 6쇼핑몰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제품 카탈로그 광고는 꼭 해야할까요?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바로 제품 카탈로그 광고입니다. 제품 카탈로그 광고는 페이스북 공통 픽셀과 전자상거래 픽셀 설치 후 원하는 제품리스트만 있으면 집행이 가능하죠. 제품 카탈로그 광고는 자사몰에 방문해서 제품을 본 유저들에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우리 제품들을 보여주는 일명 제품 리타겟팅 광고라고 불리죠. 쇼핑몰이라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하는 광고 중에 하나가 바로 제품 카탈로그 광고입니다.
  • 7바름에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분석 및 관리를 진행하면 비용이 어떻게 될까요?
    저희 바름에서 진행하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분석 및 관리비용은 33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추가 세팅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금액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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